대전시 4개 기술 ‘인공지능 기술실증 테스트베드 조성사업’ 추진
대전시 4개 기술 ‘인공지능 기술실증 테스트베드 조성사업’ 추진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4.01.29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지역 내 인공지능 기업의 기술을 실증하여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인공지능 기술실증 테스트베드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기술실증 테스트베드 조성사업’은 기존 대전시 공공기관 인프라에 지역기업이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시민이 직접 신기술을 체험하고 사업화로 창출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을 실증한다.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전담하며 공모를 통해 선정된 4개의 과제를 3월 말까지 지원하며, 사업 종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각 공공기관에서 실증하게 된다.

4개 과제는 대전형 MaaS 구축을 위한 AI 기반 연계교통 최적화 서비스(주식회사 노타, 대전교통공사) 및 AI 딥러닝 기반의 실시간 사고 감지 플랫폼 ‘사고났슈’(주식회사 마이렌, 유성구청), 인공지능을 활용한 도로 파손 탐지 및 관리시스템 구축(지엔소프트 주식회사, 유성구청), 인공지능 재활용 PET 무인수거시스템(주식회사 와이티, 대전도시공사)이다.

대전시는 이와 함께 실증사업의 효과를 증대하기 위해 자문위원회와 시민연구반도 운영한다. 자문위원회는 지역 산·학·연·관 전문가로 구성하고 사업 아이템 및 기술을 총괄하며, 시민연구반은 일반시민들도 실증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한선희 대전시 전략사업추진실장은 "인공지능이 질 높은 시민의 삶을 견인하는 기술로 주목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시민들의 체감도가 낮은 상태다.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인공지능 일상화를 위해 지역기업의 인공지능 기술 사업화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