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교육의 시작' AI가 선도한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개최
스마트 교육의 시작' AI가 선도한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개최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4.01.25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1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The 21st Korea Educational Technology&Contents Fair)가 지난 1월 17일(수)부터 19일(금)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올해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글로벌 기업들과 그 외의 전시 부스 및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교육의 혁신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번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교육이 미래다(The Future is Education)'라는 주제로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과 엑스포럼이 주최했으며, 420개사 1400부스의 규모로 16개국 302개 글로벌 교육기업 및 기관이 참가해 교육 혁신을 주도하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였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와 함께 동시에 개최되는 ‘제7회 국제 교육 콘퍼런스(EDUCON 2024)’도 활용할 수 있었다. 국제 교육 콘퍼런스는 1월 17일(수), 18일(목) 양일간 코엑스 A홀 에듀콘 아레나(EDUCON ARENA)에서 개최돼 'AI 빅뱅, 미래 교육의 태동(AI Big Bang, A New Birth of Education)'의 주제로 에듀테크를 활용한 올바른 미래 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며 글로벌 교육 플랫폼으로의 역할을 했다.
 
교육박람회 조직위원회는 전시회 외에도 교육 제품 및 브랜드의 트렌드와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해, 미래 교육 트렌드와 교육 혁신을 주도할 기업 및 제품을 직접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각계각층의 교육 전문가에게 높은 평가를 받아 공신력 있는 어워드로 자리매김한 ‘교육박람회 어워드(Education Korea Awards)’와, ‘오렌지 라벨 쇼케이스(Orange Label)’로 2024년도를 이끌 신제품 및 우수 제품을 볼 수 있었다.
 
또한 국내외를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 및 기관의 전시 부스를 통해 만나볼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렸다. Google for Education을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아이헤이트플라잉버그스의 ‘스쿨PT’, 초등컴퓨팅교사협회(ATC)가 주관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이 후원하는 ‘게임 리터러시 전시', 캠퍼스멘토와 함께하는 ‘디지털교육 클러스터 전시 공간’, 세계 최초 3D 메타버스 기반 학습경험 플랫폼(LXP) '원더버스'를 출시한 NHN에듀, 디지털 교실 플랫폼 ‘링스쿨’을 론칭한 LG헬로비전 등이 참여했다.
 
글로벌 기업 외에도 AI고객맞춤형 로봇에 대해 많은 인파가 몰리면서 미래에 로봇이 교육에 큰 역할을 할 것임을 체감했다. 로봇 교육으로 특화돼 있는 (주)글로벌컴퍼니홀딩스와 (주)유닛컴퍼니가 공동 제작한 AI CUSTOMIZING ROBOT은 자체 LLM 기술로 개발된 로봇에 인공지능이 탑재돼 실시간 질의응답과, 다양한 센서들로 장애물을 피해 안전하게 목표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이 가능하고, 공간의 제약 없이 관제시스템을 활용해 관리자가 원격으로 로봇을 체크할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주)이랩의 교원&학생 마음건강, 심리상담 통합 컨설팅 키오스크인 ‘허그케어’가 여러 관람객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했다.
 
교육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돕기 위해 ‘Google for Education과 함께하는 Learning Lounge’, ‘교사를 위한 Teacher’s Academy‘, ’실무자와 바이어를 위한 Leader’s Academy‘,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디지털새싹(광운대)-로봇SW페스티벌’ 등 매일 다양한 세미나 및 체험 프로그램도 개최했다.
 
교육 현장의 혁신과 에듀테크의 활용을 위한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교사 대상 세미나는 ‘레고® 에듀케이션 스파이크를 활용한 코딩 수업 활용 방안’, ‘AI의 교육 현장 적용을 위한 엘리스의 ‘AI 디지털 레벨업 세미나’, ‘캠퍼스멘토의 ‘디지털교육 클러스터’ 등으로 진행됐다.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된 실무자 대상 세미나로는 ‘K-Edtech 스타트업 IR 투자설명회’를 비롯해 ‘2024 교육부 학술 심포지엄’, 한국인성교육협회가 제공하는 ‘트렌드 인성교육 2024’,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의 ‘교육시설 안전’ 관련 교육 등이 진행됐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장에는 국민의힘 홍문표 국회의원도 발걸음을 했다. 홍문표 의원은 1월 18일(목) 충남 소재지 업체 부스에 직접 방문해 참가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또, 전반적인 교육시장의 동태를 살피며 미래교육 및 AI교육에 대해 많은 관심을 표했다.
 
홍문표 의원은 행사장 한편에서 진행됐던 인터뷰를 통해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대한민국의 AI를 국가, 국회가 교육차원에서 더 집중적으로 예산도 확보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모든 제도적인 방안을 만들어서 도와준다면 AI의 문화가 좋은 영향으로 전파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풀고 정신과 마음을 움직이는 안식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아울러 홍문표 의원은 ”교육자들 및 교육 기자재 관련 종사자들 또한 새로운 교육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학생들이 단순히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을 넘어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라며 교육 제공자들이 구축해야 할 교육환경을 강조하며 여러 기업과 교사들에게 어드바이스를 제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