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기업 10곳 중 7곳, 올해 수출 실적 유지`호전될 것
중견기업 10곳 중 7곳, 올해 수출 실적 유지`호전될 것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4.01.11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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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견기업 2023년 대비 2024년 수출 실적 전망 >

중견기업 10곳 중 7곳은 올해 수출 실적이 지난해 대비 유지되거나 호전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11일 ‘2024년 중견기업 수출 전망 및 애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조사는 지난해 12월 5일부터 12월 18일까지 수출 중견기업 402개 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견기업 45.5%는 올해 수출이 지난해 대비 확대될 것으로, 26.9%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악화될 것이라고 응답은 27.6%에 그쳤다.

수출 확대 전망에는 ‘경기회복(38.8%)’, ‘신규 진출 지역 매출 신장(35.0%)’에 대한 중견기업인들의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자동차·트레일러 58.8%, 화학물질·제품, 석유, 식·음료품은 50.0%, 도·소매업 43.2% 등 순으로 수출 확대를 전망한 중견기업 비중이 높았다.

수출이 감소될 것이라고 응답한 중견기업은 ‘글로벌 경기 둔화 지속(64.9%)’을 가장 큰 위험 요소로 꼽았다. ‘원자재 가격 상승(13.5%)’, ‘환율 변동성 확대(9.9%)’, ‘물류 비용 상승(3.6%)’이 뒤를 이었다.

수출 실적 개선을 위해 중견기업들은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33.1%)’, ‘수출국 다변화(29.9%)’, ‘내수 비중 증대(20.8%)’ 등 다양한 자체 수출 경쟁력 제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수출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정책으로는 '관세·부가세 등 세제 지원 강화'(31.6%), '보증 등 무역금융 확대'(27.9%), '수출 마케팅 지원'(14.2%) 등을 꼽았다.

신규 진출 목표 시장은 미국(21.7%), 베트남(14.5%), 유럽(14.5%), 인도네시아(10.1%) 등 순으로 조사됐으며, ‘기존 시장 포화(31.2%)’, ‘신사업 확대(20.3%)’, ‘전략적 입지 확보(20.3%)’, ‘거래사와의 협업 강화(17.4%)’ 등을 신규 시장 진출 추진 이유로 밝혔다.

신규 시장 진출에 필수적인 정보에 관해서는 절반이 넘는 51.5%의 중견기업이 부족하다고 응답했다.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은 “경제적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 속에서도 72.4%의 중견기업들이 수출 실적 유지, 호전을 전망한 조사 결과는 경제 활력 제고의 의미 있는 신호”라면서, “공급망 재편, 자국중심주의 확산 등 무역·통상 환경이 크게 변화된 만큼 안정적인 수출 시장 확보를 위해 수출국 다변화, 공급망 안정화 등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 될 수 있도록 정부, 국회와 긴밀한 소통을 이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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