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5주기 용산참사... 음악과 노래로 극화한 ‘장막을 걷어라’ 개막
올해 15주기 용산참사... 음악과 노래로 극화한 ‘장막을 걷어라’ 개막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4.01.05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람엔터테인먼트

극단 ‘떼아뜨르 봄날’의 창작 신작 뮤직 드라마 <장막을 걷어라>가 오는 1월 19일부터 1월 28일까지 대학로 미마지 아트센터 눈빛극장 에서 첫 선을 보인다.

뮤직 드라마 <장막을 걷어라>는 2009년 1월20일 새벽, 인권침해적인 ‘전면철거 후 재개발’ 방침으로 생계가 벼랑에 몰린 용산4구 상가 세입자들이 건물 옥상에 망루를 짓자 경찰이 강제 진압에 나섰다가 화재가 발생해 철거민 5명과 경찰특공대원 1명이 사망한 비극적인 용산 참사를 대단히 경쾌하고 역동적인 음악과 노래로 극화한 음악극이다.

기승전결의 전통적 내러티브 구성을 따라가기 보다는 매우 분방하고 자유로운 버라이어티 쇼 형식에 가깝게 사건과 그 이면을 ‘재현’하거나 ‘표현’한다.

노래는 단순히 장면의 분위기를 북돋우고 강화하는 방식이라기보다 다소 아이러니컬한 방식으로 장면과 결합되고 비극적인 상황에서 경쾌하고 역동적인 노래들은 때로는 무대 위 배우 혹은 인물들이 직접 부르거나 기성의 곡들을 플레이백 하는 방식을 혼용한다.

올해 1월20일이 용산 참사 15주기이다. 참사 하루 전 19일을 기점으로 무대에 올리는 뮤직 드라마<장막을 걷어라>는 오랜 세월 동안 고통 받아 온 생존 피해자들과 사망자 유족들에게 위안과 보상이 이루어지길, 진실이 명명백백 밝혀지길 바라는 뜻을 담았다.

이 사건은 일부 세입자와 재개발 주도 집단이라는 이해 당사자 간의 다툼을 넘어 국가 공권력과 생존을 위한 시민의 저항권이 대립 격돌하는 상황에서의 정당성과 정의에 대한 격렬한 논쟁을 일으켰고 이후 이를 다룬 보고서 및 다수의 영상제작물들이 관심을 증폭시키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이후 사건의 마무리 과정에서 직접적 이해관계자와 그들을 도와 연대했던 이들 간의 거의 존재론적으로 보이는 갈등 양상이 알려지기도 했는데 그 또한 상당한 논쟁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수인 극본/연출은 “무대 제작물을 통해 한국 사회의 내재적 갈등의 한 근원을 들여다보고,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조건과 방식에 대한 흥미로운 물음을 던지고자 한다”며. ”사건 현장, 재판정, 경찰청의 회의실, 청와대 상황실, 방송국 등 상상 가능한 많은 장소에서 벌어지는 많은 에피소드들이 풍부하게 보여 질 것"이라고 전했다.

뮤직 드라마<장막을 걷어라>는 ‘심청’, ‘왕과 나’, ‘문정왕후 윤씨’, ‘광장, 너머’ 등 과감하고도 섬세한 상상력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은 이수인 연출과 극단 떼아뜨르 봄날이 시도해왔던 새로운 극의 양식과 대사와 소리, 움직임의 완벽한 조화를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송흥진, 조은데, 윤주희, 엄태준, 안창현, 김수빈, 강민지, 서보찬등 배우들이 출연하여 꽉 찬 무대를 꾸밀 예정이다.

공연은 평일(월요일 제외)은 오후 7시 30분,주말은 오후3시. 관람료는 3만원이며 인터파크에서 1월18일까지 조기예매시 50%할인으로 관람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