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대입 올해 중2' 내신 5등급 체계로..선택과목 없이 통합형으로 시험
'2028대입 올해 중2' 내신 5등급 체계로..선택과목 없이 통합형으로 시험
  • 이지영 기자
  • 승인 2023.12.28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교육부
자료=교육부

202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부터 모든 수험생의 경우 국어, 수학, 사회, 과학은 선택과목 없이 통합형으로 시험을 봐야 한다. 내신은 기존 9등급에서 5등급 체제로 바뀐다.

또 수능시험 출제에서 ‘심화수학(미적분Ⅱ·기하)’은 제외되고 고교 내신에서 사회·과학 융합 선택과목은 상대평가 석차등급이 기재되지 않는다.

교육부는 올해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치르는 2028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안을 이같이 확정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 10월 10일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을 발표했다. 이를 국가교육위원회에 의견 수렴을 요청했으며, 국가교육위는 시안에 대해 심층 논의를 거쳐 지난 22일 심의·의결했다.

교육부는 시안의 핵심적인 내용은 유지하면서도 국가교육위의 의결 내용을 존중해 시안 중 일부를 조정한 끝에 이번 개편안을 최종 확정했다.

당초 교육부는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로 공부하는 학생들이 미래를 대비할 수 있게 수능 및 내신 평가방식 개선에 방점을 둔 시안을 마련한 바 있다.

이번에 확정된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안을 살펴보면, 우선 통합형 과목체계 도입은 시안대로 유지한다.

특히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지난해 개정 교육과정 과목인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을 출제하며, 모든 응시자가 선택 없이 동일하게 응시한다.

이로써 학생이 어떤 수능 과목을 선택했는지에 따라 발생할 수 있었던 수능 점수 유불리를 해소하고, 실질적인 문·이과의 통합을 구현해 사회·과학 분야의 기초소양을 바탕으로 한 융합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교육위의 의결 내용을 존중해 심화수학은 수능 출제과목으로 포함하지 않는다.

심화수학 신설로 사교육을 유발하고 학생·학부모 부담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우려와 대학은 학생부를 통해 학생의 수학적 역량과 심화학습 여부를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

수능 영역, 평가 및 성적 제공방식, EBS 연계방식 등은 현행대로 유지하며, 수능 이권 카르텔 근절방안도 시안대로 추진한다.

고교 내신은 시안과 같이 기존 9등급제를 5등급제로 개편하고 과목별 절대평가, 상대평가 성적을 함께 기재한다.

다만, 국가교육위 의결 내용을 존중해 고등학교 융합 선택과목 중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등 사회·과학 교과 9개 과목은 상대평가 석차등급을 기재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