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정보원 문화포털, 웹어워드코리아2023 ‘공공정보 분야 대상’ 수상
한국문화정보원 문화포털, 웹어워드코리아2023 ‘공공정보 분야 대상’ 수상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12.19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정원 제공

한국문화정보원(이하 문정원, 원장 홍희경)은 대국민 문화정보종합포털 ‘문화포털’ 사이트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3’에서 공공부문 공공정보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웹어워드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인터넷진흥원이 후원하는 대한민국 대표 웹 이노베이션 대상 시상식으로 올해로 제20회를 맞이했다.

비주얼디자인, UI 디자인, 기술, 콘텐츠, 마케팅, 서비스 제공 측면 등을 종합 평가해 우수 웹 서비스를 선정하는데, 올해는 총 13개 부문 74개 분야에 492개 업체(제작사 포함)가 참여해 경쟁을 펼쳤으며, 4천여 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온라인 평가 및 전문 심사 과정을 거쳐 수상작을 결정했다.

문정원이 운영하는 문화포털은 이번 시상식에서 UI 디자인, 콘텐츠, 서비스 제공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공공정보분야 대상을 받았다.

문화포털은 다양한 문화정보, 지식자료 및 콘텐츠를 국민들에게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문화정보종합포털 사이트로서, 문화체육관광부 소속기관 및 국‧공립 문화기관이 보유한 문화‧예술, 문화유산, 산업, 관광, 체육, 도서 정보 등을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문화포털에서는 다양한 문화정보, 지식, 알림서비스도 원스톱으로 제공하는데, 올해 상반기 메뉴 개편 및 콘텐츠 UI 개선 등 인터페이스와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하였다. 또한, 218만 건에 달하는 문화지식자료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 문화자료관(문화지식아카이브)과 함께 문체부 산하기관의 문화 분야 지원 사업을 대상별로 찾아볼 수 있도록 ▲ 문화드림(문화수혜정보) 서비스를 신규 오픈했다.

특히 올 9월에 '전자점자서비스'를 주요 메뉴에 선제적으로 도입한 점이 많은 주목을 받으며 대상 수상의 영광을 얻었다. 문화포털 내 전자점자 서비스는 ▲ 한눈에보는문화정보 ▲ 문화릴레이티켓 ▲ 문화캘린더 ▲ 공감리포트 ▲ 웹진 메뉴 ▲ 예술지식백과 ▲ 문화지원사업 ▲ 공지사항 ▲ 마이페이지 등 총 9개 메뉴이며 시각장애인들은 각 메뉴 상단에서 전자점자파일을 다운로드 후 점자단말기와 점자프린터를 이용해 서비스 정보를 읽을 수 있다.

문화포털은 웹 접근성을 비롯하여 문화정보 접근성 개선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 업데이트를 지속해 나가고 있다. 2024년에는 문화소외계층의 문화향유 활성화 인식개선을 위해 장애인 및 취약계층의 문화생활 정보를 소개하는 특별페이지를 오픈하는 등 앞으로도 문화정보 취약계층에게 문화정보 제공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문정원 홍희경 원장은 “전국민이 문화를 쉽고 편하게 누리기 위해서는 문화정보 및 콘텐츠 접근성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힘써온 문화포털의 노력과 역할을 인정받게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문정원은 문화디지털 전환 전문기관으로서 국민들이 쉽고 편하게 문화정보를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문화정보서비스의 지능화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