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스튜디오스, 40만 거란군 vs 3000 고려군 처절한 응전 ‘흥화진 전투’ 되살려.
비브스튜디오스, 40만 거란군 vs 3000 고려군 처절한 응전 ‘흥화진 전투’ 되살려.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11.27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1] 높은 리얼리티의 3D 불덩이 CG로 흥화진 성을 향해 유성우처럼 쏟아지는 불덩이 공격 장면을 구현한 비브스튜디오스

AI기반 버추얼 프로덕션 테크기업 비브스튜디오스(대표 김세규)는 40만 거란군을 3000명의 고려군으로 응전한 ‘흥화진 전투’를 생생히 되살렸다고 밝혔다.

비브스튜디오스는 종합 드라마 스튜디오 몬스터유니온과 공동제작한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에서 시청자들이 손꼽아 기다리던 ‘흥화진 전투’가 그려졌다.

업체에 따르면, 흥화진 전투는 1010년 고려를 침략하기 위해 40만 대군을 이끌고 압록강을 건넌 야율융서가 마주한 첫 관문인 흥화진에서 치러진 전투로 엄청난 몰입감으로 연출됐다. 지난 주말 방영된 <고려거란전쟁> 5회와 6회에서는 40만 거란군이라는 압도적인 군사력을 3000명이라는 소수의 고려군이 막아내는 역사적 사실을 양규라는 영웅을 중심으로 규모감 있는 전투와 함께 재해석했다.

이번 ‘흥화진 전투’에서는 각종 화려한 VFX(시각특수효과)와 CG(컴퓨터그래픽)로 장엄한 전투 장면을 생생히 담아내며 지금껏 대하드라마에서 보기 드물었던 스펙타클한 장면들을 연출, 단숨에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사진2] 높은 리얼리티의 3D 불덩이 CG로 흥화진 성을 향해 유성우처럼 쏟아지는 불덩이 공격 장면을 구현한 비브스튜디오스

비브스튜디오스는 흥화진 전투를 ‘빛의 전투’로 관전 포인트를 잡고 40만 거란군이 날리는 규모감 있는 불덩이 속 폭발하는 성벽과 불타는 마을, 박살나는 목만 등에 대한 세심한 CG작업을 통해 긴박했던 전투모습들을 사실감 있게 전했다.

특히 놀라운 특수효과를 통해 물밀듯 밀려드는 거란군에 맞서 이들을 저지하기 위해 비처럼 화살을 쏘아대며 사력을 다하는 고려군간 치열한 화살 공성전과 함께 전투 막바지 마치 지옥도처럼 성 앞에 펼쳐진 수많은 시체더미와 피로 얼룩진 성벽으로 처절한 전투의 흔적들을 연출, 감탄을 자아내었다.

비브스튜디오스는 이번 <고려거란전쟁>의 흥화진 전투 장면을 위해 콘티, 컨셉아트, 프리비즈, 테크비즈 등 사전 프리 단계에서부터 시각적인 방향성과 함께 연출 방향에 맞춰 가장 효과적으로 VFX를 구현해내고자 심혈을 기울였다. 촬영 이전에 난이도가 높은 장면들은 3D 프리비즈 작업을 통해 실현 가능성 및 계획을 준비하도록 활용, 전투 전반의 흐름을 미리 파악하며 연출 감독의 연출 방향성에 시각적인 도움을 제공하였다. 또한 이러한 프리비즈를 바탕으로 촬영, 연출, 제작, 미술, 무술, 특효팀들과의 논의를 통해 현장 프로덕션 단계를 설계, 준비하며 후반 FX 퀄리티를 높힘으로써 기존 대하드라마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최고 수준의 전투 속 CG를 연출하였다.

김세규 비브스튜디오스 대표는 “VFX와 CG작업을 통해 기대를 뛰어넘는 놀라운 스케일의 극적이고 장엄하며 동시에 사실적인 전투장면을 연출해내고자 했다”며, “방영 초부터 기대이상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고려거란전쟁>이 웰메이드 대하드라마의 한 획을 긋는 작품으로 관심과 흥행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비브스튜디오스는 첨단 기술력과 독창적인 스토리텔링을 보유한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디지털 실감 콘텐츠(digital immersive experience), CGI(Computer Graphic Image) 등에 있어 세계적 수준의 제작역량을 갖춘 AI기반 버추얼 프로덕션 콘텐츠 아트테크 기업이다. AI기반 버츄얼 휴먼 ‘질주’를 비롯, 버추얼 콘텐츠 프로덕션 및 실감형 콘텐츠 특화 기술을 바탕으로 하이브의 방탄소년단(BTS) 오리지널 스토리 영상, 방송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 <키스 더 유니버스> 등을 제작하며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또한 자체 AI R&D 연구소 ‘비브랩’을 통해 AI 기술을 접목한 버추얼 프로덕션, 3D 모델링 솔루션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에 나서며 세계 최초로 구현한 실시간 리에이징과 페이스 스왑 등 비교불가한 높은 기술수준의 생성형 AI기반 버추얼 휴먼 제작기술은 물론 AI기술을 접목한 버추얼 프로덕션 오퍼레이팅 전문 솔루션 VIT를 아시아 내 최초로 자체 개발, 상용버전 출시를 앞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