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국제 OTT 포럼' 서울에서 개최
'2023 국제 OTT 포럼' 서울에서 개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11.17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 글레져(John Gleasure) 수석부회장, 글로벌 스포츠 콘텐츠 전문 OTT인 DAZN(다존) 창립자 겸 TSN회장>

'2023년 국제 OTT 포럼'이 지난 16일 서울 중구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상상 이상의 스트리밍'(Streaming Beyond Imagination)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행사는 넷플릭스, 홍콩 뷰(Viu), 다존(DAZN), 카날+(Canal+), 유넥스트(U-NEXT) 등 국내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사업자들이 참석하여 다양한 정보와 전문지식을 공유하고 국제적 협력을 증진하는 자리였다.

이상인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오늘 이 행사는 급변하는 미디어산업 환경 속에서 국내 OTT 기업들이 K-콘텐츠를 타고 해외시장에 나가 글로벌 미디어 강국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포럼에서는 총 5개 세션으로 구성되었으며, 특별 세션 순서에서 글로벌 스포츠 콘텐츠 전문 OTT인 DAZN(다존)의 창립자인 존 글레져(John Gleasure)부회장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찾는 데 집중해야 한다”며 “이러한 집중과 통찰력은 스포츠 스트리밍 산업의 미래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DAZN(다존)은 작년 기준하여 3조59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성과를 자랑하며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했다.

또한, 세션3에서는 유럽, 아프리카 등 31개국에 진출한 프랑스 대표 미디어 그룹 카날+의 최병욱(Uky Choi)수석 부사장은 비방디(Vivendi) 미디어 그룹의 OTT를 포함한 미디어의 수익화 전략을 소개하며 “급변하는 미디어 시장에서 글로벌 대기업들에게 얼마만큼 다양한 환경의 콘텐츠들을 잘 지켜내느냐에 따라 글로벌 미디어 시장을 사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가장 좋은 예로 “Canal+와 my Canal이 힘들고 어려운 상황 속을 이겨냈기에 가장 좋은 사례 중의 하나다”라고 말했다.

포럼을 마치고 존 글레져(John Gleasure) 부회장과 최병욱(Uky Choi)수석부사장은 오랜기간동안 만남을 준비해온 이번 만남은 한국 사회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입장을 밝혔다.

SNS 기자연합회 김용두 회장과의 2차 특별 만남은 앞으로의 미래방향과 미디어가 사회에 미치는 올바른 방향과 송출확장을 통한 사회적 가치를 찾는 부분에도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누는 계기가 되었다.

김용두 회장은 존 글레져(John Gleasure) 부회장과 포럼 참석 후 함께 삼성동 SNS 기자연합회 사무실로 이동했다. 환담 자리에서 존 글레져(John Gleasure) 부회장과 김용두 회장은 아시아지역 미디어 채널과 외신 채널과 관련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가자고 서로 의견을 모았다.

또한, 앞으로 서로 상호 간에 사회적 가치를 올바로 세워가는 일에도 협력하며, 미디어의 전 세계 망을 통한 한국의 성장을 위해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죤 회장은 밝혔다.

또한, 사업 리더들의 도전정신과 배려 사람의 품격에 대한 문제도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데도 중요하며, 빠르게 발전하는 미디어 속에 결국 인간 존중의 삶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용두 회장은 “이번 존 글레져(John Gleasure) 부회장과 만남은 우리나라의 미디어 콘텐츠가 글로벌 콘텐츠로서의 미래방향모색과 경쟁력을 갖게 되는 계기를 마련한 자리였다.”라고 말하며, 또한 “앞으로 SNS 기자연합회는 국내의 콘텐츠 시장이 아닌 글로벌 스텐드 언론 미디어 채널을 만들어나가는 소통창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