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의장, 중남미 방문 및 믹타회의 참석, 부산엑스포 유치 총력·경제협력 확대
김진표 의장, 중남미 방문 및 믹타회의 참석, 부산엑스포 유치 총력·경제협력 확대
  • 박춘식 기자
  • 승인 2023.11.10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11월 11일부터 22일까지 9박 12일 일정으로 멕시코·칠레·인도네시아 3개 국가를 공식 방문한다. 11월 28일, 2030세계박람회 개최지 투표를 눈앞에 두고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이탈리아 등 경합국 간 박빙의 승부가 예상되는 가운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막판 총력을 경주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김 의장은 특히 아직까지 지지 국가 ‘미정’ 상태인 중남미 국가와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제9차 믹타(MIKTA) 국회의장회의 참석 국가들을 상대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을 전개하며 막판 총력전에 나설 예정이다.

※ 믹타(MIKTA) : 멕시코(Mexico), 인도네시아(Indonesia), 대한민국(Korea), 튀르키예(Türkiye), 호주(Australia) 등 5개국 간 협의체로, 국제사회의 공공이익 증대에 기여한다는 목적으로 2013년 9월 제68차 유엔총회 당시 출범

또 각국 상·하원의장과의 양자회담 등 의회 정상급 외교를 통해 멕시코와 FTA 협상 및 태평양동맹(PA) 준회원국 가입을 위한 모멘텀을 마련하는 한편, 한-칠레 FTA 서명 20주년을 맞아 칠레와 리튬 등 핵심광물의 공급망 협력 등 상호호혜적 파트너십을 공고히 할 방침이다.

※ 태평양동맹(PA) : 2011년 창설된 라틴아메리카 지역 내 경제 블록으로, △정회원: 멕시코·콜롬비아·페루·칠레 등 4개국, △준회원: 싱가포르(2022년 1월), △옵서버: 한국을 포함한 63개국

특히, 멕시코는 이차전지·반도체 재료의 핵심 생산국으로 해당 산업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진 우리와 상호보완적 경제구조를 갖고 있으며, 미국과 인접해 니어쇼어링(near shoring: 인접국가에서 아웃소싱)이 가능한 국가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로서는 멕시코와 FTA를 추진하는 한편, 사실상 FTA 체결 효과가 있는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을 추진함으로써 멕시코 시장 진출뿐 아니라 북미 시장 교두보를 확보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 최대 리튬 보유국인 칠레 역시 이차전지 강국인 우리와 상호호혜적 협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를 위해 김 의장은 비행시간만 52시간에 달하는 강행군을 펼칠 예정이다.

주요 순방 일정은 먼저 멕시코를 방문해 마르셀라 게라 카스티요 하원의장 및 아나 릴리아 리베라 리베라 상원의장을 각각 만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지지를 당부한다. 또 이번 방문을 계기로 ‘한-멕시코 FTA’ 및 ‘태평양동맹(PA) 준회원국 가입’ 협상 진전을 위한 모멘텀을 확보함으로써 중남미 지역 내 우리의 최대 무역 대상국인 멕시코와 경제협력 확대를 추진한다.

아울러 멕시코시티에서 동포 및 지상사 대표를 초청해 재외동포 1만 6천명, 한인 후손 3만명이 거주하고 있는 멕시코 동포사회의 권익 신장을 위한 요청사항 및 조세 관련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이어 칠레를 방문해 리카르도 시푸엔테스 리요 하원의장 및 후안 안토니오 콜로마 코레아 상원의장을 각각 만나 2030부산엑스포 지지를 요청한다. 또 우리나라 최초 FTA인 한-칠레 FTA 서명 20주년을 맞아 배터리 양극재 핵심광물인 리튬의 주생산지인 칠레와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현재 공기업과 민간기업 간 합작을 통해 25개 발전소를 건설·운영하고 있는 태양광을 비롯한 그린에너지 분야 진출 확대 방안을 논의하는 등 상호호혜적 파트너십을 공고히 한다.

그 밖에 김 의장은 칠레 산티아고에서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간담회를 열어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주칠레대사관 공관 리모델링 청사 개관식에 참석해 현지 직원들을 격려할 계획이다.

김 의장은 이후 인도네시아로 이동해 ‘다자주의 강화와 세대 간 도전과제 대응’을 주제로 열리는 제9차 믹타(MIKTA) 국회의장회의에 참석한다. 김 의장은 ‘글로벌 거버넌스 불확실성 해소를 위한 의회의 역할’, ‘서약과 공약을 넘어선 기후행동’, ‘청년의 힘을 활용한 더 나은 미래 구축’ 등 3개로 구성된 각 세션에 참여해 MIKTA 국가들과 공동이익을 기반으로 한 친선우호관계를 확보하고, 이를 계기로 참석 국가들을 대상으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지지 활동을 전개한다. 또 한-인도네시아 수교 50주년을 계기로 푸안 마하라니 인도네시아 하원의장과 양자회담 등을 갖고 건설, 방산, 에너지·광물, 전자정부·ICT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순방에는 서정숙 국민의힘 의원과 박성준·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경호 의장비서실장,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박상필 정무비서관 등이 함께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