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로봇전시회 2023 로보월드(ROBOTWORLD) 성황리 폐막
국내 최대 로봇전시회 2023 로보월드(ROBOTWORLD) 성황리 폐막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3.10.3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로보월드 주최측 제공
사진=로보월드 주최측 제공

 

국내 최대 로봇 전시회인 2023 로보월드가 내년을 기약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고양 킨텍스에서 11일부터 14일까지 진행된 2023 로보월드(ROBOTWORLD) 전시회에는 나흘간 총 38,127명의 방문객이 다녀간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협회,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제어·로봇·시스템학회 공동 주관으로 진행한 이번 전시회에는 미국, 중국, 독일, 영국, 일본 등 13개국, 241개 사가 828 부스 규모로 참가해 제조업용 로봇, 전문-개인서비스용 로봇, 물류로봇(AGV/AMR), 로봇 부품, 스마트제조솔루션, 스마트응용 및 SW, 드론 분야의 제품 및 솔루션을 선보였다.

특히, 2023 로보월드에 현대위아가 최초로 참가해, 100 부스 규모로 구성하면서 주차 로봇을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했다. 또한, 수출, 구매상담회에 국내외 바이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아 약 20,000명의 바이어가 전시장을 방문해 수출상담회를 비롯한 비즈니스 부분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보였으며 약 3,000여명의 해외 참관객들이 전시회를 관람했다.

한국로봇산업협회에 따르면, 로보월드 전시기간 중 해외 바이어와 국내 기업 간 대면으로 진행한 해외 수출상담회(3차)를 통해 총 280건의 상담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상담액 6,881만불, 계약추진액 1,578만불의 성과를 올렸다.

이번 상담회에 앞서 한국로봇산업협회는 1, 2차(화상상담회)에 걸쳐 국내 기업과 해외 바이어와의 매칭을 통한 해외 수출상담회를 추진했다. 이 결과 3,030만불의 상담액과 539만불의 계약을 진행하며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초석을 놓았다.

또한,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구매상담회에는 포스코, LG화학, 현대위아, 신한포장, 한성전장, 씨앤에프에이, 하나에드텍 등 총 7개 수요기업이 참여해 18개 공급기업과 구매상담회를 통해 총 상담액 2,167억원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전시 현장에서는 국내 참가기업과 해외 기업간 MOU(업무협약)도 잇따랐다. 한국로봇산업협회에서 초청한 해외 바이어들이 부스를 방문, 다양한 분야의 제품 및 솔루션을 관람했으며 힐스로보틱스는 인도네시아의 IoT 개발 및 시스템 통합 솔루션 업체인 Nocola사와 MOU를 진행했다.

전시회와 더불어, 국제로봇콘테스트와 R-BIZ챌린지 등을 동시 개최하며 휴머노이드 로봇, 로봇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등 각 분야별 세계 최고의 기술을 가리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관광공사와 고양컨벤션뷰로에서 후원하는 국제로봇비즈니스컨퍼런스 역시 성황을 이뤘다. 국내·외 1,000여 명의 청중을 초청해 개최한 이번 국제로봇비즈니스컨퍼런스는 5개 Track 32개 세션, 4개 키노트스피치에서 ‘지속 가능한 개발에 따른 로봇의 역할’이라는 대주제 아래 그린뉴딜, AI, 이차전지 등의 주제로 글로벌 로봇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같이 고민하고 기술 인사이트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로봇산업협회는 2024 로보월드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8월, 한국로봇산업협회(회장 강철호)와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회장 최철곤)는 ‘2024 로보월드·한국국제건설기계전 공동개최’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한국로봇산업협회는 “최근 건설로봇 등 건설기계 산업 분야에도 로봇 기술과의 융복합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내년에 로보월드와 한국국제건설기계전의 공동개최를 통해 공동 연구개발, 전문인력 양성, 산업간 융합 생태계 구축, 컨퍼런스·세미나 공동개최 등 협력 분야를 확대해 각 기관과 회원사가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