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먼 CEO·무라티 CTO, WSJ 테크 라이브컨퍼런스서 'GPT5' 언급
알트먼 CEO·무라티 CTO, WSJ 테크 라이브컨퍼런스서 'GPT5' 언급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10.24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라티 CTO

오픈AI가 새 모델에 'GPT5'라는 이름을 붙일 것이라는 내용으로 차세대 대형언어모델(LLM)에 대해 입을 열었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블룸버그 등은 18일(현지시간) 샘 알트먼 오픈AI CEO와 미라 무라티 CTO가 캘리포니아주 라구나 비치에서 열린 'WSJ 테크 라이브컨퍼런스'에 참석, GPT-5와 AI 생성 이미지를 감지하는 도구 등을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오픈AI는 지난 7월 미국 특허청(USPTO)에 'GPT-5'라는 상표권을 신청했다. 하지만 출시 일정이나 기능 등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무라티 CTO는 최근 하마스 사태나 내년 대선에 따라 가짜뉴스에 대한 이슈가 큰 관심사다 보니 'GPT-5는 환각을 만들어 내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해 "아마도 횐각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GPT-4를 통해 환각 문제에 대해 많은 발전을 이뤘다"라며 "하지만 그 정도로 만족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디 인포메이션은 오픈AI가 올 중순까지 AGI(인공일반지능) 모델을 개발했으나, 성능 문제로 폐기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내부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환각을 거의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것이 이 모델의 주요 개발 목표 중 하나였다. GPT-5 개발에서도 환각 문제를 가장 중요하게 다룰 것이라는 것을 재확인한 셈이다.

한발 더 나가 오픈AI는 이미지 생성 AI인 '달리'가 만든 이미지를 정확하게 가려내는 강력한 도구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무라티 CTO는 이 도구에 대해 "99.9% 신뢰할 수 있다"라고 자신했다.

샘 알트먼 CEO는 역시 최근 관심을 모았던 자체 AI 칩 개발에 대해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그는 "현재 자체 칩을 개발하고 있지는 않다"라며 "하지만 그 가능성을 절대로 배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로이터 등은 지난 5일 내부 논의를 통해 자체 AI 칩 제작을 검토하고 있으며, 잠재적인 인수 대상도 추려놓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오픈AI는 최근 AGI 개발과 자체 AI 칩 개발, 챗GPT 전용 하드웨어 제작 등 굵직한 소문에 잇달아 휩싸였다.

한편 알트먼 CEO와 함께 행사에 참가한 무라티 CTO는 2022년 5월부터 기술 총괄을 담당한 35세의 여성이다. 챗GPT 개발의 총괄로 유명해지며 '챗GPT의 어머니'라는 별명으로 얻은 오픈AI의 핵심 기술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