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 엠폭스 위기경보단계 '관심'으로 하향 조정
보건당국, 엠폭스 위기경보단계 '관심'으로 하향 조정
  • 이지영 기자
  • 승인 2023.09.06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질병관리청
자료=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4일 위기평가회의를 개최한 결과 6일부터 엠폭스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관심’으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국내외 엠폭스 발생 동향 및 방역 대응 역량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종합 위험도를 ‘낮음’으로 평가했다. 

이와 관련해 그동안 국내 환자 발생은 모두 141명(양성 확진 기준)이고, 이중 사망자는 없었다. 확진자 또한 지난 5월 정점에 도달한 후 3개월째 감소하는 추세로 안정화 양상을 보였다.

이번 위기경보 하향 결정으로 기존의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대책반으로 대응체계를 전환하며 신고 등 감시체계를 변경하고, 검역감염병 해제에 따라 일부 방역 조치를 완화할 예정이다.

다만 위기경보 단계는 하향 조정하더라도 국외 동향 모니터링 및 국내 감시는 지속한다. 

이는 엠폭스의 제한적인 전파 특성 및 고위험군 예방접종 시행 등의 영향으로 대규모 발생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판단되나 아직 중국, 태국 등 인접국가에서 발생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한편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엠폭스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을 지난 5월에 해제했는데, 현재까지 총 114개국에서 8만 9596명이 엠폭스로 확진되었고 157명이 사망했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국내 확진자 수가 크게 줄었으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모르는 사람들과의 피부·성접촉 등 밀접접촉 위험요인과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을 통해 조속히 검사받고, 고위험군은 감염예방수칙 준수 및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