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 비교섭 4당 대표, 정개특위 재가동 제안
원내 비교섭 4당 대표, 정개특위 재가동 제안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08.28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상임대표가 2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선거법 관련 원내 비교섭 4당 대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진보당 강성희 원내대표,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 용 상임대표, 시대전환 조정훈 대표.

원내 비교섭 4당 대표가 비교섭단체까지 참여하는 선거제 개편 논의에 나서자고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에게는 위성정당 방지법을 당론 채택하라고 촉구했다

강성희 진보당 원내대표,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 조정훈 시대전환 대표 등 4당 대표는 28일 선거법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국회의 선거제도 개혁은 선거의 비례성과 대표성 제고, 극단적인 정치 양극화 해소와 다당제 연합정치 실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밝혔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는 “기본적인 상임위 숙의는 여당 대표 한 마디에 엎어지고, 전원위는 거대양당 지도부의 무책임 속에 말하기대회로 전락했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개선, 국민의 뜻대로 개혁, 이 두 가지 원칙으로 돌아가 다시 출발점부터 논의를 시작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위성정당을 방지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20대 국회가 어렵게 관철시켰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폐지하는 퇴행을 강행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용 대표는 “위성정당 방지야말로 충분히 거대양당의 정치적 결단으로 국회 본회의 결의안을 채택하면 쉽게 풀어낼 수 있는 문제”라며, “위성정당을 만들지 않아도 위성정당을 만든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병립형으로 회귀하는 것에, '위성정당'을 명분으로 내세우는 거대양당의 주장은 모순 그 자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요구는 언제나 다양한 정당의 등장이었고 민심을 고스란히 반영한 국회에 있다”며, “기본소득당은 거대양당만 외면하고 있는 ‘민심’을 기어코 21대 국회에서 관철해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