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가장 많이 쓰일 산업은 ‘금융·보험업’,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생성형 AI’ 가장 많이 쓰일 산업은 ‘금융·보험업’,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08.28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제공

‘생성형 AI’를 업무에 가장 많이 활용할 수 있는 산업부문은 ‘금융·보험업’,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정보산업’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28일 마이크로소프트, 영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IT・공공정책 컨설팅 그룹 엑세스파트너쉽(Access Partnership)과 함께 ‘생성형 AI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발간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보험업’(10.1%),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 산업’(9.6%), ‘정보산업’(8.1%), ‘도매업’(7.1%), ‘헬스케어 및 사회복지산업’(6.7%) 순으로 생성형 AI가 업무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보험업의 경우, 전체 업무영역의 10.1% 가량이 생성형 AI 적용에 따른 영향을 받는다는 의미다. 보고서는 특히 대량의 데이터를 다루거나 복잡한 작업이 필요한 산업에서 생성형 AI가 더 큰 잠재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생성형 AI가 전산업에 걸쳐 광범위하게 적용되면서 한국에서도 상당수 근로자들의 업무방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전체 근로자의 약 3분의 2 가량(67%)이 업무활동의 5~20%에 생성형 AI를 활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구체적으로는 ‘업무활동의 0~5% 적용’이 전체 근로자의 32%로 가장 많았고, 이어 ‘10~15% 적용’이 24%, ‘15~20% 적용’이 22%, ‘5~10% 적용’이 21%로 집계됐다. ‘20% 이상 적용’이 예상되는 근로자 비중은 전체의 1%에 그쳐 생성형 AI의 활성화가 일자리 대체 요인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생성형 AI가 현 시점 한국의 기업생산현장에 적용될 경우 우리 경제의 잠재적 생산역량(productive capacity)이 최대 미화 4,763억 달러만큼 증가할 수 있다고 추산했다. 우리 돈 약 620조 원으로 2022년 국내 GDP(2,150.6조원(명목))의 29%에 해당하는 수치다.

잠재적 생산역량은 글로벌 차원에서 직군별・산업별로 생성형 AI의 영향을 받게 될 업무 활동을 특정한 후, 한국의 산업별 종사자 비율과 근로자당 생산량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추산했다. 업무 활동 중 ‘점검 및 균형 인식 등 인간의 판단이 필요한 작업’, ‘사람 간 상호작용 등 인간관계를 관리하는 작업’, ‘기계 수리, 서빙과 같은 물리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작업’ 등은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없다고 판단해 제외했다.

보고서는 생성형 AI의 성공적 적용을 위한 당부도 내놓았다. 우선 기업 측면에서는 현재 기술 중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부분과 새롭게 개발해야 하는 기술이 무엇인지 파악해 이에 대한 업스킬링(upskilling)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분석적 판단’, ‘유연성’, ‘감성 지능’이 AI 기반의 미래에서 가장 필수적인 역량이 될 것이라며 기업과 개인 모두 이러한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적 차원에서는 프라이버시 침해 등 기술의 유해한 사용을 방지하기 위한 가드레일을 마련함과 동시에, 생성형 AI 사용 토대 마련을 위한 데이터 수집·관리 및 공유를 지원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존 디지털 인프라에 대한 접근성 개선과 디지털 격차 해소 등 전반적인 디지털 환경 개선 역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문태 대한상의 산업정책팀장은 “AI 기술발달에 따른 일자리 대체 혹은 저작권 침해 등의 윤리 문제를 과도하게 우려해 19세기 영국의 ‘적기조례(마차산업의 쇠락 우려해 자동차 속도 제한)’같은 시대착오적 규제가 생기는 일이 없길 바란다”며, “생성형 AI의 안정적 활용을 위한 제도적 인프라 구축을 위해 민관이 적극 협력하는 한편, 생산성 향상과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해 국부 창출에 기여하게끔 발전적 방향으로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