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산업' 충북기업 피에스테크 박영규 대표 "유해물질 누출 사고 예방 특허제품 개발 성공, 안전산업박람회 출품 예정"
'안전산업' 충북기업 피에스테크 박영규 대표 "유해물질 누출 사고 예방 특허제품 개발 성공, 안전산업박람회 출품 예정"
  • 박기영 기자
  • 승인 2023.08.24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현장 사고등이 빈번한 가운데 안전 시장이 새로운 유망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추세다.

중대재해처벌법등 안전사고에 대한 법적책임도 기존 산업안전보건법에 비해 확대되고 있으며, 처벌도 강화되고 있다.

이에 '안전'을 중요시 여기는 '안전산업' 부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충북기업 피에스테크(주)는 안전산업기업으로 최근  'Safety Fitting Lock' 제품 개발에 성공했다. 배관 이음새를 둘러싸는 합성수지 커버로 배관 이음새 풀림현상을 1차적으로 방지하고, 약한 약품 배관에 적합하게 개발이 되어 약품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를 통해 인명피해 등 대형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화학물질 탱크 폭발건이나 염색산단 누출사고등에서 보듯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는 산업현장에서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피에스테크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누출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간단한 장치를 통한 캡 설치만으로도 큰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기술을 특허 개발했다.

박영규 피에스테크 대표는 "이번에 선보인 배관 이음새에 씌우는 누출방지 캡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다" 라며 "여러 업체들이 캡 생산을 시도했으나,  기존 제품들은 배관 진동에 의해 쉽게 풀린다거나, 부식성이 강한 화학약품에 노출되면 변형이나 녹아내림 현상 등이 발생해 누출을 완벽히 차단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불산·인산·황산·염산 등의 화학물질은 금을 제외한 대부분의 금속을 녹일 정도로 부식성이 강해 일반 합성수지(플라스틱)로 만든 캡은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박 대표는 "이같은 점에 주목해 1년여의 연구를 통해 가장 강하다는 4산류(불산·인산·황산·염산)의 접촉에도 변형을 초래하지 않는 합성수지를 자체 개발했다."며 "피에스테크가 특허출원한 'Safety Fitting Lock' 제품"이라고 밝혔다.

박 대표는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에 의뢰해 4산류에 대한 저항 테스트를 모두 통과했다."며 "어떤 화학약품에도 견고하게 버틸 수 있는 소재로, 특허도 획득했다."고 전했다.

이렇게 자체 개발한 합성수지를 피에스테크 제품에 적용했다. 이 제품은 배관의 너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3중 잠금기능을 적용해 이 기능으로 화학약품이 새어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을 현저히 낮췄다는 설명이다.

피에스테크는 화학약품 누출 방지 캡을 비롯, 산업현장에서 작업자들의 신체를 보호할 안전용품 개발·생산에 나서 특허출원만 7건에 이르는 등 '안전이 최우선인 기업'임을 자부하고 있다. 

한편, 피에스테크는 오는 9월 13일부터 열리는 '2023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에도 참가하게 됐다. 참가자격이 주어졌다는 것은 기술력을 검증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은 피에스테크 박영규 대표이사와의 일문일답

피에스테크 박영규 대표
피에스테크 박영규 대표

 문) 최근 안전산업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관련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인데 피에스테크가 주력사업으로 안전산업 부문에 나선 계기가 있는지요.

박영규 대표(이하 '박') : 산업 현장에서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하는게 안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장비 개조 개선 , set-up을 하며 그리고 많은 매체를 통해 사고들을 접하고 또한 보기도 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가운데 산업재해, 사망사고가 네 번째로 높은 국가입니다. 안전에 대한 인식이 많이 변화 되었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개선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본격적인 제품 개발에 나선 것은 회사 매출 보다는 우선 직원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연구에 나서기 시작했고, 모든 사고는 하인리히의 법칙으로 생긴다는 것을 기본으로 삼아, 작은 경미한 사고부터 예방하고자 제품 개발을 했습니다.


문) 이번에 개발 성공한 'SAFETY FITTING LOCK' 제품이 대형사고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인데, 어떤 특장점이 있는지요. 

박) 산업현장에 utility배관 , 밸브Fitting 류의 안전장치는 다양하게 대중화 형태로 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Chemical을 사용하는 위험성 노출에 민감한 배관류에는  기초적인 부분만 안전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PS TECH 자체 기술을 접목한 제품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저희 제품 SAFETY FITTING LOCK은 현장 설치도 간편 하고 무게도 가벼워 sus 배관 lock 장치들처럼 힘으로 잠그는 형태가 아닌 풀림 시작부터 예방할수 있는 제품입니다. 약한 약품 배관에 적합하게 개발이 되었습니다. 또한 약품이 외부로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시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여 안전보호구를 착용하여 신속히 대처 할수 있으며 약품사고를 사전에 예방할수 있습니다.  

산성 용액에 닿으면 붉은색으로 변하는 리트머스 시험지의 성질을 이용해 육안으로 누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작업자가 리트머스 시험지의 색상 변화만 주시하더라도 누출 초기 단계에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문)오는 9월 '2023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에 참가한다고 들었습니다. 박람회 참가와 관련, 출품 주력상품은 무엇이고, 소회가 있다면..

박) 장비 Total Set-Up 부문으로, 장비가 들어오기 전 부터 Turn-On 까지의 Set-up을 말합니다. 반도체 장비 신규 부품 제작, 반도체 장비 노후 부품 개선, 안전 제품 신규 제작 및 커스텀 부문등을 주력으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SAFETY FITTING LOCK (약품 배관 잠금 장치), 곧, 산업현장에서 부족한 전기,AIR를 사용 식별 할 수 있는 장치인 N2(AIR) SYSTEM BOX와 배관 SUPPORT를 위해 설치하는 기구물로 인한 베임사고 및 부딪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보호캡 Channel Protector Cap을 출품합니다.

2023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는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안전산업 전문 전시회로 안전에 필요한 첨단 기술 제품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입니다. 기업 역량과 품질 경쟁력을 심사해 안전산업박람회 참가자격이 주어지는 것으로 피에스테크의 제품에 대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고 자부합니다

이번 박람회가 피에스테크에게도 판로개척의 기회가 될 전망입니다. 박람회에는 수요기업과 수요공공기관, 해외바이어들이 대거 참석할 것으로 보입니다.

피에스테크 제품은 화학약품 누출사고를 예방·감소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인정받지만, 산업계에 충분히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없었습니다만, 이번 박람회에서 성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문)끝으로, 피에스테크 창업과 함께 안전산업에 나서게 된 배경이 있다면 설명바랍니다.

박)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졸업후 미래 산업의 쌀과 같다는 반도체 제조 기술 및 장비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세계에서 제일 우수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 발전에 미약지만 조금 더 도움이 되고자 반도체 장비 국산화 개조 개선을 시작으로 사업진행을 하였으며 현재는 장비사들 요청으로 장비  total set-up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셋업과정에서 관련 사고들을 접하게 됐고, 개선할 방법을 고민하다 제품까지 생산하게 됐습니다.  인명피해 사고만 사고가 아닙니다.  타박상같은 작은 부상도 명백한 사고로 보아야 합니다. 이에 약간의 장치만으로 크고 작은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피에스테크는 앞으로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제품들을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안전이 없으면 사람도 없다는 생각으로 산업현장에서 일어 날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수 있도록 꾸준히 연구 개발하여 인사사고 및 각종 안전사고가 없는 대한민국 산업현장을 만들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