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24일부터 방류..민주 "촛불집회 투쟁" 여 "공포마케팅, 국격 훼손"
후쿠시마 오염수 24일부터 방류..민주 "촛불집회 투쟁" 여 "공포마케팅, 국격 훼손"
  • 박춘식 기자
  • 승인 2023.08.23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자료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24일부터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결정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에서 일본과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는 ‘촛불집회’에 나서는 등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23일 오후 7시 30분부터 국회 본청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철회 촉구 촛불집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집회에는 이재명 대표를 비롯해 국회의원, 보좌진, 당직자, 서울시당 내 지역위원회 시·구의원 등 1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정부가 일본 정부를 대변하고 있다”라고 주장하면서 “국민을 걱정하는 마음이 눈곱만큼이라도 남아있다면 당당하게 반대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오늘 저녁 촛불집회를 시작으로 주말 장외투쟁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직무를 저버린 윤석열 정부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 '한국 정부에 대한 배려'로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 시기를 조정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에 불쾌감을 금할 수 없다."며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를 방조해 준 한국 정부에 대한 조롱"이라고 전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전하고 "‘대한민국 대통령이 맞냐’는 국민 비판에도 핵 오염수 방류에 동조하고 지지해 준 윤석열 정부가 일본 정부에 얼마나 소중하겠느냐"며 "일본 정부가 시혜라도 베푸는 듯 방류시기를 한미일 정상회의 이후로 미뤄졌다니 기가 막힌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 힘 윤희석 대변인은 "민주당은 여전히 공포 마케팅으로 국민을 불안하게 하며 정치적 득실 계산에만 매몰돼 있다."며 "IAEA의 권위를 부정한 채 UN에는 외교 절차에도 맞지 않는 진정서를 보내는가 하면, 일본 총리에게 보낸 서한에 온갖 음모론을 집어넣어 국격을 훼손시키기까지 했다."고 민주당을 겨냥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비상행동이니, 촛불집회니 운운하며 장외로까지 나가 반일 죽창가를 부르겠노라 선언하는데 제1야당의 행보가 어찌 이토록 가볍고 무책임할 수 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대변인은 "국제원자력기구 IAEA는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의 안정성과 신뢰성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점을 확인했고,우리 정부 역시 장기간 일본 정부와 직접적으로 소통하며 오염수 방류 계획에 과학적, 기술적 오류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이제는 오염수 방류가 안전성 기준에 맞게 이뤄지는지, 방류 계획에 따라 적절하게 진행되는지를 철저하게 따지고,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다면 즉시 방류를 중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는 오는 24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개시되는 것과 관련, 해양 방사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해양 확산 시뮬레이션을 추가로 실시하기로 했다.

국무조정실 박구연 국무1차장은 이날 오후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관련 브리핑에서 이 같은 대응 계획을 설명했다.

박 차장은 “우리 정부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초점을 맞춰 투명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되 어업인과 수산업계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먼저, 일본 측이 오염수를 계획대로 처리해 방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관련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점검·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일본 측이 공개할 실시간 정보 ▲방출 전 배출기준 만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정보 ▲이상 상황 발생 여부 △원전 인근 해역 삼중수소 농도 등을 확인하게 된다.

일본 측의 실시간 공개 정보 종류는 방사선감시기(이송설비, 상류수조, 5호기 취수구), 오염수 유량, 해수 유량, 희석 후 삼중수소 농도이며, 배출기준 만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K4 탱크 69개 핵종 측정값, 상류수조 측정 삼중수소 농도값 등이다.

모니터링 결과 및 특이사항 발생 현황은 국민에게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할 방침이다.

정부는 또 방류 후 모니터링을 통해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양 확산 시뮬레이션을 추가 실시할 계획이다.

추가 시뮬레이션은 실제 데이터에 기반해 보다 높은 수준의 현실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정부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