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이동관 신임 방통위장 지명..언론단체 "정권의 대국민‧대언론 전쟁 선언", 여 "지난 정권 편향 불공정 방송 정상화"
윤, 이동관 신임 방통위장 지명..언론단체 "정권의 대국민‧대언론 전쟁 선언", 여 "지난 정권 편향 불공정 방송 정상화"
  • 이지영 기자
  • 승인 2023.07.28 16: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한국기자협회 제공
자료사진=한국기자협회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를 지명한 것과 관련, 야당 및 언론단체등이 격앙된 반응을 나타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장관급인 방통위원장 후보에 이 특보를 지명했다고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김 실장은 이동관 후보에 대해  “언론계에 오래 종사하신 언론계 중진으로서 (이명박 정부) 대통령실 대변인과 홍보수석비서관을 역임했다”고 소개하면서  “언론 분야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인간관계, 네트워킹, 리더십을 바탕으로 윤석열 정부 방송통신 분야 국정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라고 지명 사유를 밝혔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야당 및 언론단체는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일동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구속영장 청구도 기각된 엉터리 기소를 빌미로 임기가 두달 밖에 남지 않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을 무리하게 내쫓더니 기어이 국민 60%가 반대하는 인사를 차기 방통위원장으로 지명한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독선과 아집이 그야말로 가관"이라고 비판에 나섰다.

위원일동은 "이동관 특보가 누구인가. MB정부 언론탄압 대명사로 불리는 언론장악 기술자다. 이미 국정원, 청와대 문건 등을 통해 이동관 특보가 MB정부에서 얼마나 교묘하고 촘촘하게 언론을 길들이기 해왔는지 만천하에 드러났다. 방송사 인사에 개입하고 프로그램을 교체시키는가 하면, 진보 성향 특정 일간지의 광고 수주 동향까지 파악하도록 지시한 인물"이라고 저격했다.

그러면서 "오늘 이동관 특보의 지명 일성이 ‘가짜뉴스와의 전쟁’이다. 그야말로 MB정부 때 이루지 못했던 언론장악의 꿈을 반드시 실현하겠다는 포부가 드러나는 대목이다. 어떤 뉴스가 가짜뉴스인가? 정권에 불리한 뉴스는 모두 가짜뉴스인가? 정녕 대한민국을 전두환 정권 시절 땡전뉴스 시대로 회귀 시키려고 하는 것인가? ‘바이든’은 가짜뉴스고, ‘날리면’은 진짜뉴스인가? 오죽하면 기자들 80%가 이동관 특보 지명을 반대했겠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언론현업단체들도 윤석열 대통령의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 지명에 대해 ‘정권의 대국민‧대언론 전쟁 선언’으로 규정하고 지명 철회 촉구 투쟁에 돌입했다.

한국기자협회와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기자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방송촬영인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7개 언론현업단체는 28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이동관은 반헌법적, 부도덕적인 인물”이라며 “윤석열 정권의 방송장악, 언론통제 시도에 맞서 국민적 저항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기자협회에 따르면,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호찬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장은 이달 초 경향신문이 보도한 <2017~2018년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 보고서>를 언급하며 이 후보가 방통위원장으로 부적격하다고 지적했다.

이호찬 본부장은 “(수사 보고서에서) 검찰은 국정원이 생산한 MBC 장악 문건들이 2009년 8월 청와대 홍보수석실이 신설된 이후, 홍보수석이 이동관일 때 집중돼있다고 판단했다. 이동관이 방송장악 문건의 배후임을 검찰 스스로 명확히 밝히고 있는 것”이라며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이 보고서를 만들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 바로 윤 대통령이다. 이동관의 방송장악 전과를 그대로 알면서도 방통위원장 임명을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이채훈 한국PD연합회 정책위원은 “이동관은 이명박 정부 당시 좌편향 진행자‧출연자 교체, 방송사 무소신 간부 퇴출‧보직 변경, 지방선거를 앞두고 계도활동 강화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방송을 장악했던 인물”이라며 “방통위원장 지명은 바로 그 시대로 돌아가겠다는 얘기다. 이 과정을 막지 못하면 방송계는 윤석열 정권이 지속되는 동안 암흑의 시기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원희 한국기자협회 대외협력본부장은 ‘현직 기자 80%가 이동관 지명에 반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강조하며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이 본부장은 “지난달 협회 회원 1만1000여명 대상 여론조사에서 참여자 1473명 중 80%가 반대한다고 응답했다. 반대 이유로 ‘이명박 정부에서 언론탄압에 앞장섰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며 “그런데도 대통령이 끝까지 지명을 고집한 이유는 단 한 가지, 언론장악 의도라고밖에 볼 수 없다. 정부의 언론탄압, 방송장악 의도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윤창현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오늘 윤석열 정권의 도덕성은 파탄 났고 방통위는 존재 의미를 상실했다. 이동관 지명은 윤 대통령 스스로 독재를 선언한 것”이라며 “권력분립에 따라 입법의 권한을 행사하고 있는 국회를 시행령을 통해 무력화(수신료 분리징수 관련 방송법 시행령 개정)하고, 이동관이라는 인물을 통해 상징적으로 언론 자유와 방송 독립을 인정할 수 없음을 선언했다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방통위는 명실상부한 방송장악위원회가 될 것이다. 그런 기구는 대한민국에 존재할 이유가 없다”며 “언론 자유와 민주적 사회질서를 지켜나가기 위해 이동관 지명 반대는 물론이고 방송장악위로 전락한 방통위의 해체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반면, 국민의 힘의 반응은 달랐다.

국민의 힘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오랜 기간 언론계에 종사하고, 대통령실 대변인과 홍보수석 등을 지내며 누구보다 언론과 방송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추고, 또 경험을 쌓아온 이 내정자이기에, 지난 정권에서 편향과 불공정으로 일관하며 국민의 외면을 자초했던 방송을 정상화하고, 온전히 국민의 품으로 돌려줄 인사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급변하는 글로벌 미디어 산업환경 속에서, 단순히 우리 안의 방송이 아니라 세계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경쟁할 수 있는 선진 방송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이 내정자가 큰 역할을 해줄 것이라 기대한다."며 "이 특보가 방송통신위원장으로서 적임자인지는 인사청문회에서 명명백백히 따져 물으면 될 일"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산수유먹고 있어 2023-07-31 09:03:41
언론 스스로 극복해나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