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회 대한민국 어린이국회 4년만에 국회에서 열린다
제19회 대한민국 어린이국회 4년만에 국회에서 열린다
  • 박춘식 기자
  • 승인 2023.07.20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국회(국회의장 김진표)는 ‘제19회 대한민국어린이국회’를 금요일(7.21.)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에서 개최한다.

대한민국어린이국회는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어린이국회연구회 활동을 통해 만든 법률안을 국회에 방문하여 직접 발표하고 토론하며, 국회의 입법과정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하여 의회민주주의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왔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대한민국어린이국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체험의 기회가 제한되었으나, 올해는 4년 만에 국회 회의장에서 개최되어 더욱 뜻깊은 행사가 될 예정이다.

올해에는 전국 99개 초등학교에서 어린이국회연구회가 구성되어 총 823명의 어린이들이 참여하였으며, 어린이들의 활발한 토론과 협의의 결과 91건의 법률안과 46건의 질문서가 국회에 제출되었다.

대한민국어린이국회는 오전 상임위원회와 오후 본회의로 나뉘어 실시된다. 오전 10시 20분부터 진행되는 3개의 상임위원회에서는 지난 6월 「법률안 및 질문서 심사위원회」에서 선정된 17건의 우수법률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찬반토론 및 표결을 거쳐 본회의에 부의할 7건의 법률안을 선정한다.

오후 본회의는 어린이의원의 정부에 대한 질문 및 답변, 우수법률안 발표 및 표결을 거쳐 영예의 대상과 금상 및 우수상 등을 선정ㆍ시상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오후 2시 본회의는 국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에서 개최되며, 김영주 국회부의장, 정우택 국회부의장,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장상윤 교육부차관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본회의와 시상식은 국회방송 유튜브를 통해 송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