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4연속 동결, 3.50% 유지
한국은행 기준금리 4연속 동결, 3.50% 유지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07.13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4월 통화정책방향에 대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의 기자 간담회=한은제공

한국은행이 경기둔화를 고려해 2월과 4월, 5월에 이어 4연속으로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는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 수준(3.50%)에서 유지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수출 부진과 새마을금고 사태 등으로 불안한 경기와 금융을 더 위축시킬 이유가 없다고 판단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금통위 측은 “물가상승률이 둔화 흐름을 이어가고 있지만 8월 이후에는 다시 3% 내외로 높아지는 등 상당기간 목표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고 주요국의 통화정책, 가계부채 흐름 등도 지켜볼 필요가 있는 만큼 현재의 긴축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았다”며, “추가 인상 필요성은 대내외 정책 여건의 변화를 점검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세계경제는 예상보다 양호한 성장 흐름을 나타내고 있지만 높아진 금리의 영향 등으로 성장세가 점차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경제는 수출 감소세가 둔화되면서 성장 부진이 다소 완화되었다. 고용은 예상보다 높은 취업자수 증가세가 이어지는 등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황이다.

소비자물가는 6월중 상승률이 전월 3.3%에서 2.7%로 크게 낮아지는 등 국제유가의 기저효과로 석유류 가격 하락폭이 확대되고 개인서비스 가격의 오름세가 둔화되면서 당초 예상에 부합하는 둔화 흐름을 지속했다.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다시 동결하면서 미국과의 금리 격차는 1.75%포인트(한국 3.50%·미국 5.00∼5.25%)로 유지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