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환희 위원장, 서울특별시 생태·경관보전지역 및 용도지구(보호지구), 야생동물 보호구역 지정요청
박환희 위원장, 서울특별시 생태·경관보전지역 및 용도지구(보호지구), 야생동물 보호구역 지정요청
  • 박기영 기자
  • 승인 2023.07.1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특별시의회 박환희 운영위원장(국민의힘, 노원2)은 7월 7일(금), 서울특별시에 태릉 연지 일대를 생태·경관보전지역 및 용도지구(보호지구), 야생동물 보호구역으로 지정 요청했다고 10일 밝혔다.

박 위원장에 따르면, 지난 10월부터 3개월간 서울특별시의회는 서울시립대학교산학협력단(책임연구원 : 한봉호)에 의뢰하여 ‘서울특별시 생태·경관 보전지역 확대를 위한 생물다양성 조사 및 보전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하였다.

용역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세계문화유산인 태릉이 소재하고 있는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동 25-9일대 태릉 연지 주변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 맹꽁이를 포함, 천연기념물 제327호 원앙 등 다양한 야생 동·식물이 서식하는 집단도래지로서 생태적으로 보존 가치가 매우 큰 지역임이 확인되었다.

박환희 위원장은 멸종위기 야생동·식물의 집단도래지로서 학술적 연구와 보전 및 보호가치가 확인된 만큼 「자연환경보전법」, 「서울특별시 자연환경보전과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조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해당 지역을 서울시 생태·경관보전지역, 용도지구(보호지구) 및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과 「서울특별시 자연환경보전과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조례」에 따른 야생동물 보호구역 등으로 지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 서울특별시에 정밀조사와 함께 관련지구(지역)으로 신속히 지정할 것을 요청하였다.

박환희 위원장은, “세계문화유산인 태릉과 강릉은 나라가 융성하고 백성이 편안하기를 바라는 국태민안(國泰民安)의 숭고한 정신이 깃든 곳이다. 또한, 풍수지리에 따라 국태민안을 도모한 왕릉이며, 주산(主山) 불암산은 왕권을 든든하게 받쳐주고 구릉산과 육사 92고지 등 안산(案山)은 백성들이 편안하게 살 수 있게 하며 물을 품은 연지는 생명을 풍성하게 한다고 한다”라고 이 지역의 역사성을 설명했다.

그리고, “세계유산총회 보고서는 도시화로 인해 안산이 가려지거나 연지로 흘러들어오는 물이 줄어들지 않을까 염려된다고 하였다. 그런데 염려했던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 연지 주변에 아파트를 짓게 되면 안산이 가려져서 풍수지리가 무너지고 불투수면적이 늘어나면서 땅속으로 물이 스며들어가지 못하여 지하수가 고갈되고 결국 연지가 말라버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태릉을 조성할 때 함께 조성된 태릉연지는 수백 년의 역사와 함께 수많은 생명들을 품고 있다. 법정보호종만 하더라도 멸종위기종이 4종(맹꽁이, 새매, 하늘다람쥐, 삵), 천연기념물이 2종(원앙, 황조롱이) 서식하고 있다. 서울시와 경기도의 보호종까지 포함하면 18종의 보호종 야생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생태계의 보고이다. 수도 서울의 평지에 위치한 내륙습지인 태릉연지 습지에 이렇게 소중한 생태계가 형성되고 있음은 놀라운 일이며 잘 보존하여 미래세대에 전해줘야 할 보물"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박환희 위원장은 작년 9월, 서울특별시 푸른도시여가국 국장을 만나 ‘노원구 태릉골프장 내 연지(蓮池) 습지보호지역 지정 요청서’를 전달하였으며, 올해 7월 4일 ‘서울 소재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의 보호관리 기본 구상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