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방문 김진표의장,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총력"
뉴질랜드 방문 김진표의장,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총력"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06.29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현지시간 27일(화) 뉴질랜드 수도 웰링턴 국회접견실에서 아드리안 파키 루라훼 국회의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형동 의원, 양기대 의원, 서삼석 의원, 김 의장, 루라훼 의장, 한국계인 멜리사 리 뉴질랜드 의원, 그렉 오코너 뉴질랜드 국회부의장=국회사무처 제공

국회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현지시간 27일 수도 웰링턴 국회접견실에서 아드리안 파키 루라훼 뉴질랜드 국회의장과 회담을 갖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지지를 호소했다고 밝혔다.

뉴질랜드를 공식 방문 중인 김의장은 양국의 의회 교류와 교역 및 보훈 분야 협력 등을 논의했다. 이날 일정에는 서삼석·양기대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 김창식 주뉴질랜드대사, 송기복 정책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김 의장은 "한국 국회의장으로서 9년 만의 이번 방문이 의원친선협회 등을 통한 의회 간 교류 활성화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1893년 세계 최초로 여성 참정권을 인정한 지 130주년이 된 것을 축하한다. 한국은 여성의원 비율이 20%가 채 되지 않아 아직 부족한 반면, 뉴질랜드는 절반을 돌파하는 등 여성의 정치참여가 활발한 점이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루라훼 의장은 "국회가 다양한 국민들을 대표하는 민의의 전당이 되려면 더 많은 여성들의 정치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한국은 국회와 정부, 부산시는 물론 민간기업까지 합심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총력전을 기울이고 있다"며 "한국전 당시 전시수도였던 부산이 박람회를 개최한다면 그 자체로 태평양도서국 및 국제사회에 번영과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양국 의장은 교역·경제협력, 보훈협력 등도 논의했다. 김 의장은 "양국이 코로나19 이후 빠른 교역 회복세를 보여 지난해 교역액(총 53억달러)이 전년 대비 63% 상승했다"며 "향후 양자(FTA), 소다자(DEPA), 지역(RCEP), 다자(IPEF) 등 촘촘히 구성된 통상협력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수소, 신재생에너지 등 신성장동력 분야로까지 양국 협력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루라훼 의장은 "한국은 뉴질랜드의 다섯 번째 교역대상국으로 부상하는 등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본인이 원주민 출신이라 농축산물 중심으로 수출하고 있는 마오리 부족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협력하고 싶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뉴질랜드는 한국전 당시 수교 이전임에도 6천명의 장병을 파견해준 오랜 우방국"이라면서 "올해 정전 70주년을 맞아 추진 중인 참전용사들의 방한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도와주길 바라며, 현재 뉴질랜드 국립전쟁기념공원에 추진 중인 한국전 참전 조형기념물 건립에도 관심과 지원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지난 5월 한국 교민들이 사회적 다양성 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훈장을 수여받은 사실을 언급하며 "향후에도 한국 교민들이 뉴질랜드 공동체 발전에 모범적으로 기여해 나갈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루라훼 의장은 "한국전 참전 조형기념물 건립을 지지하며, 결과물이 기대된다"며 "뉴질랜드를 새로운 고향으로 삼은 한인들의 현지 활동이 환대받을 수 있도록 전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그렉 오코너 국회부의장과 한국계인 멜리사 리 의원은 전날 김 의장이 주최한 한국전 참전용사 초청 간담회를 언급하며 "한국이 초청행사를 여는 등 참전용사들에게 극진한 예우를 표해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