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호 외통위원장, 아시아소사이어티와 국제현안 관련 간담회
김태호 외통위원장, 아시아소사이어티와 국제현안 관련 간담회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06.22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호 국회 외통위 위원장, 아시아소사이어티 간담회 

김태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은 지난 21일 다니엘 러셀 아시아소사이어티 정책 연구소 국제 안보 및 외교 부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한미 외교안보 분야 싱크탱크 간 교류를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김 위원장은 미중 경쟁 등 최근 국제 현안과 한미동맹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간담회에는 이재정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과 최형두 의원을 비롯해 김성환 동아시아재단 이사장, 박태호 前 통상교섭본부장이 참석했다.

미국과 아시아 국가 간의 상호 이해 증진과 협력 강화를 위해 1956년에 설립된 아시아소사이어티는 한국을 비롯해 세계 각국에 지부를 두고 다양한 국제적 사안을 다루고 있다.

그동안 케빈 러드 前 호주 총리가 아시아소사이어티 소장을 맡고 있었으나 올해 주미호주대사로 부임하면서, 지금은 다니엘 러셀 前 국무부 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공석이 된 소장직을 대행하고 있다.

김태호 위원장은 향후 대만해협 갈등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미중 경쟁은 지정학적, 지경학적 문제와 생존권 문제가 달려 있다”고 말했다.

다니엘 러셀 소장 대행은 “미중 관계가 안정되어야 한중관계도 안정될 것”이라며 “블링컨 장관의 방중이 미중 대화의 물꼬를 틀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김태호 위원장은 한미관계와 관련해 “자유, 민주주의,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바탕으로 동맹 강화를 통한 번영을 추구한다는 믿음은 변치 않을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미국과의 가치동맹을 강화하는 동시에 중국에 대한 접근법도 미래지향적으로 가져가야 윈윈이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