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최혜영 원내부대표 "국내산 모든 어종 방사능 검사체계 구축은 어민들에 사형선고"
민주당 최혜영 원내부대표 "국내산 모든 어종 방사능 검사체계 구축은 어민들에 사형선고"
  • 박춘식 기자
  • 승인 2023.06.20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민주당 제공
자료사진=민주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원내 부대표는 일본 후쿠시마 핵폐수 논란과 관련,  윤석열 정부가 유통전 국내산 모든 어종에 방사능 검사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최혜영 원내 부대표는 2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일본 후쿠시마 핵폐수 방류 설비 시운전을 시작한 가운데 지난 18일 고위당정협의에서 윤석열 정부는 유통 전 국내산 모든 어종에 방사능 검사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며 "정말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고 있다."고 비난에 나섰다.

최 원내 부대표는 "그냥 핵폐수 방류를 막으면 되는데 애꿎은 국내산 수산물까지 방사능 검사를 한다고 한다"며 "사실상 우리 어민들에게 사형선고나 다름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후쿠시마 핵폐수 안전 홍보대사도 모자라서, 국내산 수산물까지 방사능 검사를 해가며 도대체 우리 대한민국은 무엇을 얻었느냐"며 "현재 천일염 가격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올랐지만 물량이 없어서 못 판다고 한다. 이른바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주식도 급등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 불안감이 이렇게 시장에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는데 윤석열 정부는 “사재기 현상은 없다”, “후쿠시마 방사능 우려는 괴담”이라며 국민의 불안과 우려를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18일 김기현 대표의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문제제기에 ‘뇌피셜, 터무니없는 괴담’이라고 말한 것과 관련해서도 "지난 2020년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당시 김기현 의원이 '일본 정부는 적극적인 외교로 IAEA에 해양 방류에 대한 최종 보고서를 냈는데 우리 정부는 내부 논의만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국제법에는 각국이 육상 오염에 따른 해양 오염을 방지할 의무가 있다. 국제 소송과 가처분 소송을 제기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때는 후쿠시마 오염수가 맞고 지금은 괴담인가"라며 되묻고는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국제 소송, 가처분 소송 등 핵폐수 방류 금지 조치를 조속히 이행해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