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원, 감염병 재확산 우려…대형 문화시설에 적합한 ‘안심 솔루션’ 공개
에스원, 감염병 재확산 우려…대형 문화시설에 적합한 ‘안심 솔루션’ 공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04.10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원 제공

종합 안심솔루션 기업 에스원은 감염병 예방과 보안서비스(세콤)를 동시에 제공하는 '안심 솔루션'을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다수의 문화시설 운영을 맡아 온 경험을 토대로 에스원은 대구라이온즈파크, 대구FC파크, 창원NC파크와 같은 스포츠 경기장과 호암미술관, 교통박물관, 서소문역사공원 등 해당 솔루션을 선보였다.

업체에 따르면, 코로나19 엔데믹과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로 인해 외부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마음 편히 즐기지 못했던 대규모 스포츠, 공연시설 등에 방문하여 여가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아진 가운데 갑작스럽게 늘어난 인파로 인한 감염병 재확산과 안전사고 발생에 대비하여 관련 솔루션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에스원의 안심 솔루션은 크게 ▲AI기반 발열감지 솔루션, ▲생체인식 기반 얼굴인식 솔루션과 '보안 강화'를 위한 ▲ICT 기반 첨단 보안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AI기반 발열감지 솔루션은 출입구에 발열 감지가 가능한 솔루션 '히트스캔'을 설치해 입장객의 마스크 착용여부와 발열을 한 번에 체크하는 방법이다. AI기술을 기반으로 마스크 착용 여부를 검출하고 표준열원체를 탑재해 오차범위 ±0.5℃로 발열을 감지하기 때문에 확진자의 출입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생체인식 기반 얼굴인식 솔루션은 시설 관리자를 위한 방법이다. 대형시설 내부에 얼굴인식 솔루션을 설치해 구역별로 출입권한을 부여, 시설 관리자와 일반 관람객의 동선을 구분하여 공간접촉으로 인한 감염을 최소화한 게 포인트. 기존 지문인식과 달리 기기와 접촉이 없는 비접촉으로 인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접촉도 막을 수 있다.

사건·사고 예방을 위한 ICT 기반 첨단 보안솔루션은 위험지역, 사각지대에 CCTV와 연동된 비상호출 솔루션을 설치하는 것으로, 버튼만 누르면 신호가 발생한 위치와 해당 장소 영상이 종합상황실 화면에 자동 송출되어 혹시 모를 위급상황에 대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또한, 화장실과 주차장에 SOS버튼을 설치했으며 AED(심장자동충격기)를 곳곳에 비치해 심정지 등 응급 상황에도 대비할 수 있게 했다.

에스원 관계자는 "대형 시설은 규모도 크고 인파도 많기 때문에 이 같은 특징에 적합한 솔루션이 필요하다. 에스원이 선보이는 안심솔루션은 방역과 보안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로 방문객들은 물론 근로자들의 안전과 건강을 책임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