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교흥·유동수·박찬대·허종식·이성만등 인천지역 국회의원 “신월여의지하도로 통행료 인상 철회해야”
김교흥·유동수·박찬대·허종식·이성만등 인천지역 국회의원 “신월여의지하도로 통행료 인상 철회해야”
  • 김상봉 객원기자
  • 승인 2023.04.04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교흥 국회의원실 제공

 

서울시가 관리하는 민자도로 4곳의 통행료 인상이 결정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인천 지역 국회의원들이 인천 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신월여의지하도로’의 통행료 인상 철회를 주장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김교흥(인천 서구갑), 유동수(인천 계양구갑), 박찬대(인천 연수구갑), 허종식(인천 동구미추홀구갑), 이성만(인천 부평구갑) 등 인천 지역 국회의원 5명은 4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2월 서울시의회에 신월여의지하도로 등 서울시가 관리하는 민자도로 4곳의 통행료를 각각 100~200원 인상하는 내용의 ‘서울특별시 민자도로 통행료 인상 의견 청취안’을 서울시의회에 제출했다. 물가 상승분을 반영한다는 이유다. 

서울시의회가 해당 안건을 원안 가결함에 따라 신월여의지하도로를 비롯한 민자도로 4곳의 통행료는 올 하반기부터 인상,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경인고속도로 종점과 국회대로 접속부에 건설된 민자도로인 신월여의지하도로의 통행료는 2,400원에서 2,600원으로 200원이 오른다.

김교흥·유동수·박찬대·허종식·이성만 의원은 “당초 신월여의지하도로 개통으로 경인고속도로와 국회대로 접속부의 고질적 교통 체증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며 “하지만 극심한 출퇴근 정체로 유료도로 기능을 못하는 데다, 상부인 국회대로 도로 일반화 및 공원 조성 사업으로 교통 체증이 수년째 이어지는 상황에서 통행료 인상까지 결정돼, 인천시민들의 부담이 더 커졌다”고 밝혔다.

또한 “올 하반기부터 인상된 요금이 적용되면 경인고속도로와 신월여의지하도로를 이용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천시민들은 연간 168만원을 도로에 쏟아붓게 된다”며 “인천시민 입장에선 극심한 도로 정체를 감내하는 상황에서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3고 충격에도 불구하고 가계 부담까지 심화되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통행료 인상이 서울시의 잘못된 요금 설계와 의지 부족에서 비롯됐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의원들은 “신월여의지하도로 개통 후 2년이 채 되지 않았는데, 벌써 요금을 인상하겠다는 것은 애초에 요금 설계를 잘못했다고 스스로 자인하는 꼴”이라며 “서울시는 자신들의 책임을 더 이상 인천시민들에게 떠넘겨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중앙정부와 협약을 맺고 운영 중인 민자도로의 통행료 동결을 요청했고, 경기도가 도에서 관리하는 민자도로 3곳의 통행료를 인상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통행료 인상은 지자체 의지가 있으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데, 서울시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것”이라고 정조준했다.

의원들은 “이외에도 서울시는 수도권매립지,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 등 ‘인천시민들의 삶의 질’ 문제에 대해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며 “오세훈 시장과 서울시는 경인고속도로 통행료와 교통 정체 등 오랜 시간 어려움을 겪어온 인천시민들에게 더 이상 고통을 전가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의원들은 ▲신월여의지하도로 통행료 인상 철회 ▲국회대로 공원화사업 조기 완료로 교통 불편 해소 ▲수도권매립지와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 등 인천 현안 해결 등을 촉구하며 “오세훈 서울시장은 신월여의지하도로 통행료 인상을 백지화하고, 더 이상 인천시민들에게 고통 전가를 하지말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