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회 세계 이탈리아 디자인의 날, ‘빛을 밝히는 품질: 사람과 환경을 위한 디자인의 에너지’ 주제 개최
제 7회 세계 이탈리아 디자인의 날, ‘빛을 밝히는 품질: 사람과 환경을 위한 디자인의 에너지’ 주제 개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03.07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이탈리아 디자인의 날이 3월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하이스트리트 이탈리아에서 진행된다. 최근 이탈리아 디자인의 날에는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성이 주요 화두로 부각됐다.

이탈리아 외교협력부가 이탈리아 디자인 진흥을 위해 기획한 이탈리아 디자인의 날은 올해로 제7회를 맞이했다.

2017년부터 이탈리아의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이 세계 주요국가의 수도를 방문해서 이탈리아의 디자인과 가구 산업, 이탈리아 디자인 성공 요인과 최신 트랜드를 공유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 주한 이탈리아 무역관, 주한 이탈리아 문화원이 공동으로 주최한다. 세계적인 건축가겸 디자이너 ‘이코 밀리오레’가 올해 세계 이탈리아 디자인의 날 한국 홍보 대사를 맡았다. 그는 소비지향적인 대량 생산품과는 달리 ‘빛을 밝히는 품질: 사람과 환경을 위한 디자인의 에너지’라는 올해의 공식 주제에 맞게 사용자의 삶을 ‘밝힘’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하는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올해 이탈리아 디자인의 날 행사는 이탈리아와 한국 디자인계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이틀에 걸쳐 진행된다.

3월 9일에 진행될 첫 번째 행사에서는 2023 디자인 홍보 대사이자 아이코닉한 박물관, 브랜드, 전시 공간 기획을 진행한 세계적인 디자이너 이코 밀리오레가 유형 물질로서 빛에 관해 이야기한다.

이코 밀레오네는 이번 이탈리아 디자인의 날 주제와 관련해 “디자인을 할 때 시각적인 요소만 고려해서는 안 됩니다. 목소리를 낼 수도 있고, 들을 수도 있는 디자인을 추구해야 합니다. 빛은 가시적인 실체이자, 들어야 할 대상이기도 합니다. 대화와 경청은 공간과 물건의 음악성과 이들이 이루는 조화의 필수 요건입니다”라고 전했다.

이코 밀리오레는 건축가이자 마라 세르베토와 함께 밀리오레+세르베토 스튜디오 (Migliore+Servetto)를 창업한 공동 창업자로 황금 콤파스 상을 세 번 수상한 바 있으며, 현재 밀라노 폴리테크니코 대학 교수이자, 부산 동서 대학교 석좌교수다.

또한, 동서 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부교수이자 아시아 미래 디자인센터 소장인 장주영 교수와 동 대학 디자인 공모전 우승자인 유지나 학생이 참석해 미래 디자인을 논의할 예정이다.

3월 10일에는 ‘이탈리아 디자인의 새로운 르네상스: 혁신과 문화의 만남에 의한 시너지 효과’를 주제로 최근 인테리어 디자인 부문에 불어온 새로운 기류를 조망한다. 이날 행사에는 이코 밀리오레 이탈리아 디자인의 날 홍보대사 외에 이탈리아 유명 패션 브랜드 막스마라의 루이지 마라모티 회장과 피닌파리나사의 파올로 피닌파리나 회장이 참석한다.

피닌파리나사는 페라리를 비롯해 수많은 메이드 인 이태리 브랜드와 협업한 이탈리아 대표 디자인 회사다.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로 재임 중인 강이연 작가가 한국 연사로 참석한다.

이탈리아 디자인의 날 두 번째 날은 혁신과 문화의 만남으로 새로운 르네상스를 맞이한 현대 이탈리아 디자인을 조망하며, 현대 사회의 필요에 부응하는 현대 디자인의 의미를 살펴본다.

이탈리아 디자인의 날 행사는 세계적인 가구 박람회인 살로네 델 모빌레 (4.17-23, 밀라노)와 조명 박람회인 에우로루체 (4.18-23, 밀라노)관련 소식을 미리 접할 기회이기도 하다.

 페데리코 파일라 주한 이탈리아 대사는 “세계 이탈리아 디자인의 날은 이제 한국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연례행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는 한국에서 이탈리아 가구가 그만큼 사랑받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탈리아는 한국의 3대 가구 수입국이며 고급 수입 가구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이탈리아 디자인의 날을 통해 우리는 디자인 전체 공정을 아우르는 중요한 가치인 품질, 생산의 기본 요소인 에너지, 현대 사회의 필수 가치가 된 지속가능성, 마지막으로 인간의 삶에 빛을 밝혀서 풍요롭게 해주는 철학적 가치 등 다양한 각도에서 디자인을 논하려 합니다”라고 전했다.

이번 행사 관련 소식은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등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 SNS채널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