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저층주거지 '서울휴먼타운' 조성
신개념 저층주거지 '서울휴먼타운' 조성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0.04.13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서울시가 아파트의 장점과 단독주택의 장점을 통합한 신개념 저층주거지를 조성한다.

서울시는 보안·방범 및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아파트의 장점과 골목길, 커뮤니티가 살아있는 저층주택의 장점이 하나로 통합된 신개념 저층주거지 '서울휴먼타운(Seoul Human Town)'을 조성한다고 13일 밝혔다.

현재 서울시 전체면적(605㎢) 중 223㎢가 주거지이며 그 중 약 55%(122㎢)가 단독·연립·다세대·다가구주택 등으로 구성된 저층주거지이다.

그러나 아파트 일변도의 개발 사업에 따른 주거유형의 획일화, 사업성 확보 위주의 고밀개발에 따른 산·구릉지·한강 등의 경관 자원 훼손 등 개성 없는 도시공간 변화가 큰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서울휴먼타운'은 기존과 같이 다양한 저층주거지 형태에 보안·방범, 생활편의시설 등이 잘 갖춰진 아파트의 장점이 결합한 신개념 저층주거지이다.

서울휴먼타운에는 CCTV·보안등·경비소 등의 설치 및 자체방범조직의 지원을 통한 보안 및 방범을 강화한다. 경로당, 관리사무실, 어린이집 등 주민복리시설과 쓰레기처리시설·친환경시설 등 생활편의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며 주차장·공원·산책로·진입로도 확장한다.

또 주민대표회의를 구성해 지역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복리시설·도로 등 시설물을 관리키로 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관리비·리모델링 비용 융자, 에너지성능개선자금 등의 경제적 지원도 병행한다.

시는 이와함께 '서울휴먼타운' 조성사업의 조속한 실현을 위해서는 정비사업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고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주거환경관리사업'의 신설을 국토해양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주거환경관리사업'은 10만㎡ 내외의 다세대·다가구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유형1'과 5만㎡ 내외의 단족주택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유형2'로 구분된다.

'유형1'의 주거환경관리사업은 올해 상반기에 시범사업 대상지 선정과 법제도 개선에 착수하고 하반기부터는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다세대·다가구 밀집지역 재개발구역과 묶어 결합개발방식으로 추진되며 정비예정구역 해제지역 6개소 중 2~3개소를 주민과 협의해 지정한다.

'유형2'는 단독주택 밀집지역을 위주로 추진되는 '유형2'는 ▲성북구 성북동 300 일대(4만5781㎡·107동) ▲강북구 인수동 532-55일대(4만3475㎡·85동) ▲강동구 암사동 102-4 일대(3만1043㎡·63동) 등 3곳이 선정됐다. 올해 6월까지 사업계획을 확정·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시는 2011년부터 매년 5~6개소씩 추진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는 향후 4년간 자치구별로 1개소씩 사업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 시장은 "서울휴먼타운 조성사업은 도시의 역사·문화적 특성을 유지하면서 필요한 곳, 노후한 부분만 솎아 정비해나가는 소단위 맞춤형 개발의 신호탄이 될 것"이며 "저층주거지의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시민들의 불안과 불편을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데일리경제 배원숙 기자 baeluv@kdpres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