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진포머 이학선 차장, 한국생산제조학회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성진포머 이학선 차장, 한국생산제조학회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12.10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성진포머 이학선 차장

성진포머 이학선 차장이 ‘한국생산제조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이학선 차장은 성진포머 기술연구소에 재직 중이며, 경북대학교 기계공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이학선 차장은 지난 7월 7일~9일에 강릉 세인트존스 호텔에서 열린 한국생산제조학회에서 ‘전기자동차 ESC용 영구자석 솔레노이드 밸브 설계’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논문은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불필요한 전력소모를 최소화하여 배터리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차체자세제어장치(ESC)의 솔레노이드 밸브 연구를 수행했다. 전기 자동차의 오토홀드(auto hold) 기능에서 솔레노이드 밸브의 전원을 차단하더라도 영구자석에 의해 브레이크 기능이 유지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영구자석 사양과 성진포머의 다단냉간단조에서 생산한 초소형 부품을 조합하여 솔레노이드 밸브 특성을 시뮬레이션으로 설계했으며, 시제품 개발을 완료해 제품 특성을 확인했다. 내년 실차 시험을 준비 중에 있다.

이번 연구성과로 한국생산제조학회 우수논문발표상에 선정됐고, ‘MDPI APPLIED SCIENCES’ 국제학술지에 논문이 게재되었다. 해당 논문은 2020년 6월부터 2022년 5월까지 수행중인 중소벤처기업부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사업 구매연계형 과제(S2860926) 결과의 일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