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수출 물류비 상반기 상승예상, 내년 6월말 정상화”
전경련, “수출 물류비 상반기 상승예상, 내년 6월말 정상화”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09.15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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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물류비가 30.9%가 증가한 가운데 하반기에도 해운 운임 상승 등 물류 대란으로 인한 물류비가 23.8% 상승할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물류비 정상화 시점은 수출기업 10곳 중 7곳이 내년 6월말 이후로 예상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15일 “매출 1,000대 수출 기업 대상 해운 물류 애로를 조사한 결과, 올 상반기 물류비는 전년 동기 대비 30.9% 증가했고, 하반기는 23.8%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밝혔다.

조사결과 수출기업 10곳 중 7곳은 해운운임 증가세가 내년 6월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물류비 인상이 정상화 되는 시점에 대해 수출기업들은 내년 연말 27.4%, 내년 6월 26.0%, 내년 3월 23.3% 순으로 응답하였다. 올해 내에 정상화 될 것으로 보는 곳이 7.3%인 반면, 내년 6월 이후로 보는 응답이 약 70%였다.

(자료=전경련)

운송계약형태를 묻는 문항에 장기 해운 운송계약 (33.0%), 단기 해운운송계약 (31.5%), 단기 항공운송계약(19.2%), 장기 항공운송계약 (13.8%) 순으로 조사되었다.

전경련은 “수출 대기업은 장기 해운운송계약이 절대다수여서 물류비 인상에 대한 영향이 적다는 인식이 많은데, 단기 해운운송계약 형태도 전체 응답의 1/3에 달한다. 최근 운임이 급증한 항공운송 계약도 상당수여서 물류비 인상에 예상보다 큰 영향을 받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해운 운임 급등으로 인한 자사부담 증가는 물류애로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됐다. 물류에 어려움을 겪는 주된 원인을 묻는 질문에는 주로 해운 운임 급등(26.3%)과 운송 지연(25.4%)이라 답했다.

물류비 증가에 따라 기업들은 영업이익의 감소(38.9%)와 지연 관련 비용 증가(36.2%, 거래처 단절 2.7%로 어려움을 겪는다고 답했다.

물류비 급증에 대한 대책은 자사부담이 58.5%, 원가에 반영해 전가하는 기업 비중은 25.5%였으며, 원가 절감(8.5%), 항공 등 대체물류 이용(5.9%) 수출 포기1.3% 순이었다.

전경련은 “최근 해운업계 현안인 공정위의 해운업계 운임 담합 과징금 부과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해결을 촉구하는 한편, 물류대란을 가중시킬 수 있는 결정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며, “해운법상 담합 허용을 위한 구체적 절차를 추가하는 등 장기적 법 정비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49.3%로 가장 높았고, 과징금 부과가 물류대란을 가중시킬 것이므로 과징금 철회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22.0%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수출기업의 물류 안정화를 위한 정부 노력에 대해서 국적 해운사 육성(26.8%)을 가장 중요한 정책으로 꼽았다. 임시선박 투입 확대(26.4%)는 그 다음으로 나타났다. 선․화주 장기계약 인센티브 강화(12.4%)와 컨테이너 확보 지원(12.4%)도 중요한 정책으로 꼽았다. 이번 물류 대란으로 어려움을 겪은 수출 기업들이 단기 대책 외에도 국적 해운사를 육성하고 선․화주 관계를 강화하는 등 해운산업에 대한 중장기 전략이 필요하다고 인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물류비용 증가가 내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해운업계 육성을 위한 근본적 정책 외에 선박 확보 애로, 거래처 단절 등 어려움을 겪는 수출 대기업에 대한 면밀한 정부 대응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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