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기본소득, 지금 세계는'..'문제는 불평등이다'
[신간] '기본소득, 지금 세계는'..'문제는 불평등이다'
  • 오한준 기자
  • 승인 2021.09.10 11: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소득 논쟁이 가시화되고 있다. 기본소득을 지지하는 사람이든 반대하는 사람이든 교수든 평론가든 정치인이든 일반 시민이든 이제는 누구도 기본소득이라는 주제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구름바다에서 새로 출간된 『기본소득, 지금 세계는 - 문제는 불평등이다』(최인숙 고향갑 지음, 구름바다 출판)은 그간 출간된 다른 기본소득 책들과 비교해 볼 때 “기본소득에 대한 완결판, 기본소득 교과서“라 평할 만하다는 것이 출판사의 입장이다. 기본소득의 역사와 개념, 기본소득이 실행되고 있는 지금 세계의 상황, 우리나라의 불평등 구조로 인해 소외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냈다.
 
이 책을 읽으면 기본소득이라는 말이 처음 나왔던 시대적 배경, 지금 이 시기에 기본소득이 각 나라들마다 주요 쟁점으로 부각된 이유를 알 수 있다. 우리는 지금 어떤 시대를 살고 있는가에 대한 근본적 질문을 던져보고 어떻게 해야 인간의 존엄을 유지하며 살 수 있는지, 불평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을 찾는 시간이 될 것이다.
 
여타 기본소득 책들이 기본소득이란 무엇인가? 얼마나 지급해야 할까? 재원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하는 측면에 천착하여 기본소득을 논해 왔다면 이 책은 “왜 기본소득이 필요한가?”에 그 방점을 찍고 있다. 기본소득이 지향하는 세계는 어떤 세상인가? 기본소득의 철학과 가치관은 무엇인가? 이런 질문을 던진다. 기본소득을 정책이 아니라 가치관과 철학의 문제로 제기한다.
 
“왜 기본소득이 필요한가?” 이 책에서 찾아야 할 주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형권 2021-09-12 10:58:01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