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지자체 평가지수, A등급 받은 세종시 "사회적 가치 창출등 노력할 것"
ESG 지자체 평가지수, A등급 받은 세종시 "사회적 가치 창출등 노력할 것"
  • 오한준 기자
  • 승인 2021.07.27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ESG행복경제연구소 제공 (아래표 포함)
자료사진/ESG행복경제연구소 제공 (아래표 포함)

 ESG경영이 글로벌경제의 규범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국내최초로 '지방자치단체 ESG 평가지수' 에서 세종특별자치시가 A등급을 받았다.

지난 3월2일 국내 시총 50대 기업을 대상으로 ESG평가 지수를 발표한 바 있는 ESG행복경제연구소가 지난 5일 발표한 지방자치단체의 ESG 평가모델 구축에 나서 첫 성과로 17개 광역(특별)자치단체의 ESG지수를 공개한 평가결과에 따르면 종합평점에서 S등급을 받은 광역자치단체는 없다. 하지만 세종특별자치시가 종합평점 82.68점·평가등급 A로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1위를 기록했다. 분야별로는 ▲환경(E) 79.48점·B등급 ▲사회(S) 87.85점·A등급 ▲지배구조·행정(G) 82.95점·A등급을 받았다.

세종시 김성기 기획조정실장은 “최초 지자체 ESG평가결과에서 세종시가 1위를 차지하여 매우 기쁘다”며 “주거, 교통 등 시민들이 관심을 갖는 정책에 효율성을 높이면서 친환경적 추진의 지표로 활용하는 등 지자체가 사회적 가치 창출과 장기 지속발전에 기여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E:81.65점·A등급, S:81.40점·A등급, G:77점·B등급)는 종합평점 80.65점으로 세종시와 함께 평가등급 A를 기록했으나 근소한 차이로 2위를 기록했다.

이어서 ▲경상남도(78.95점·B등급/E:76.80점·B등급, S:85.10점·A등급, G:75.10점·B등급) ▲전라남도(78.29점·B등급/E:80.88점·A등급, S:79.68점·B등급, G:69.75점·C등급) ▲경상북도(78.21점·B등급/E:76.18점·B등급, S:82.70점·A등급, G:76.55점·B등급)가 'Top 5'를 차지했다.

17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2개시(세종시, 광주광역시)만이 A등급을, 경상남도 등 13개 시도가 B등급을 받으며 부산광역시와 충청북도는 C등급의 부진한 성적에 머물렀다.

부산광역시는 종합평점 69.97점·평가등급 C로 16위를 기록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환경(E) 73.70점·B등급 ▲사회(S) 66.03점·C등급 ▲지배구조·행정(G) 66.55점·C등급을 받았다.

충청북도는 종합평점 69.47점·평가등급 C로 최하위로 평가됐다. 분야별로 ▲환경(E) 69.53점·C등급 ▲사회(S) 66.73점·C등급 ▲지배구조·행정(G) 73.45점·B등급으로 저조한 수준이다.

ESG행복경제연구소는 지자체 ESG 평가를 진행해오면서 광역자치단체에 대한 평가결과를 우선 발표하고, 226개 기초자치단체에 대한 평가결과는 올해 하반기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광역 지자체 평가는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울산 △세종 △경기도 △강원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 등 모두 17개 시ㆍ도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ESG행복경제연구소의 지자체 ESG 평가는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공시정보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데이터 및 정보는 정부 통계와 보도자료, 지자체 자체통계와 보도자료, 그리고 대외기관의 평가, 미디어 정보 및 지자체 홈페이지 등의 다양한 정보원천을 통해 사회의 지속가능성과 국민의 삶에 연계된 정보를 수집ㆍ활용했다.

평가지표는 ESG 글로벌 이니셔티브(UN SDGs, GRI, ISO26000 등)가 지향하는 목표와 가이던스를 기반으로 지자체의 환경, 사회, 행정 전반에 대한 평가기준을 도출했다.

구체적으로 ▲환경부문은 단체장 의지, 기후변화 대응, 폐기물 관리, 친환경 생활, 정부합동평가 등을 통해 평가됐다. ▲사회부문은 단체장 의지, 보건 및 안전, 주거와 생활, 고용과 노동, 사회공헌, 복지 및 연구, 정부합동평가 등이 주요지표다. ▲지배구조·행정 부문은 단체장 공약, 재정건전도, 주민 및 여성참여, 대외평가 등이 평가요소로 구성됐다.

평가항목별로 지자체별 성과를 5등급으로 서열화한 피어그룹에 대해 0.5~1.0의 스케일로 계위별 가중치를 차등 부여한 상대평가 결과를 점수화했으며, 대외 수상실적과 사건 및 사고 등에 대해서는 가점 5점과 감점 5점 범위 내에서 이슈별 경중을 심사해 각각 점수를 부여했다.

ESG행복경영연구소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ESG경영을 강조하고, 한국이 무디스 ESG 국가평가에서 1위를 기록했지만, 정작 지자체에서는 ESG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ESG행복경제연구소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지자체 ESG 평가가 사회전반에 ESG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K-ESG' 모델구축에 좋은 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2월 출범한 ESG행복경제연구소는 지난 1년여간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한 ESG포럼, 전문 자문단 운영 등을 통해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시총 50대 기업 'ESG 평가 지수'를 지난 3월에 발표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ESG행복경제연구소의 '지자체 ESG 평가'를 두고 작게는 지역발전 크게는 국가발전에 초석이 될 수 있는 '의미 있는 첫 발걸음'이라고 평가했다. 기업에만 집중됐던 ESG가 지방정부에도 적용된 것을 두고 지역사회는 물론 국가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는 것이다.

황영기 전 KB금융 회장은 지방자치단체 ESG 평가지수 개발에 대해 "획기적인 발상으로 국가 발전에 초석이 될 것"이라며 "향후에는 '중앙정부→지자체→기업'으로 이어지는 ESG 선순환 구조를 이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연명 전 청와대 사회수석은 지자체 ESG평가 지수 개발을 두고 "세계적으로 기업은 ESG를 쫓아가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정부 측면에서는 그렇지 않다"면서 "지자체에 ESG를 적용하는 것에 대해선 의미가 크고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찬규 중앙대 교수는 이번 평가에 대해 "ESG가 고객들이 기업에 투자할 때 지수로 삼으려고 하는 것인데 이를 지방자치단체에 적용했다는 점이 대단한 용기이자 굉장히 큰 발걸음"이라고 평가했다.

심덕섭 전 국가보훈처 차장(전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실장)은 "ESG를 통한 지방자치단체 평가는 특화된 평가"라며 "차후에는 주민 만족도조사 등을 통해 지표를 보완하기 바란다"고 제안했다.

황용식 세종대 교수는 "기존 기업중심의 ESG평가를 지자체에도 적용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공기업까지 이어질 수 있는 좋은 시도라고 보지만, 평가지표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확보가 중요한 과제"라고 덧붙였다.

이재율 전 경기도 제1부지사(전 행정안전부 재난실장)는 "지자체 ESG 평가가 발표되면 지자체에서도 ESG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게 될 것"이라며 "향후 지자체가 친환경으로 가는 장기지속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부도 글로벌 스탠다드인 ESG 확산에 힘을 쏟는 중으로 지난해 그린뉴딜 정책과 탄소중립을 선언한 데 이어서 올해를 ESG 경영 본격화 원년으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ESG영역이 기존 기업과 투자에서 공공분야로 확대되어 사회 전체 공통의 중요한 주제로 부상하면서 이제 ESG는 단순히 기업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피할 수 없는 국가적 과제가 됐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한편 지난 5월26일 ‘제2회 ESG행복경제 포럼‘과 ’ESG Korea Awards'를 성료한 ESG행복경제연구소는 기업 ESG평가대상을 국내 시총 상위 50대 기업에 이어서 100대 기업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