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코로나19로 제약 바이오 산업, 글로벌 가치 사슬 빠르게 진행"
KOTRA "코로나19로 제약 바이오 산업, 글로벌 가치 사슬 빠르게 진행"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06.30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OTRA제공
사진=KOTRA제공

 

KOTRA(사장 유정열)는 29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함께 ‘글로벌 가치사슬(GVC) 재편 대응 제약·바이오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이후 변화된 글로벌 산업환경 속에서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설명회에 이어 다음 달 2일까지 동유럽, 동남아·대양주 등 권역별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 간의 화상상담이 진행된다. 이번 상담회에는 해외기업 40여개사가 참가해 의약품 분야 다양한 협력 가능성을 타진한다.

KOTRA에 따르면, 제약·바이오 산업은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권역별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분야다. 팬데믹으로 제약 공급망 차질을 경험한 미국, 유럽 정부는 국가 주도산업 육성 정책과 핵심 의약품 생산시설의 내재화를 통해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는 파머징(제약·Pharmacy+신흥· Emerging) 국가 역시 필수 의약품의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자 하는 추세다.

이번 설명회 연사로 참가하는 프랑크 투쌍 바이오공급망연맹(BSMA·Bio Supply Management Alliance) 유럽지부 공동설립자는 “사노피 등 글로벌 제약사는 정부의 내재화 전략에 대응해 원료 의약품의 유럽연합(EU) 리쇼어링(reshoring·해외 진출 기업의 국내 복귀) 프로젝트를 활발히 펼치고 있다”며 “제약산업 전반에 대한 정부의 관심 증대와 적극적인 부흥정책은 아시아 국가에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묵 KOTRA 혁신성장본부장은 “코로나 팬데믹이 초래한 글로벌 제약·바이오 산업 변화는 우리 기업에 위기이자 기회요인”이라며 “코로나19 대처로 한국의 국제적 신뢰가 높아진 상황에서 KOTRA는 맞춤형 지원사업을 통해 기회요인을 실질 비즈니스로 연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