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덕 노동, 배민 라이더스 센터 방문.."플랫폼 종사자 보호 법률안 발의"
안경덕 노동, 배민 라이더스 센터 방문.."플랫폼 종사자 보호 법률안 발의"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1.06.16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배달의 민족 제공
자료사진=배달의 민족 제공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16 오후 음식 배달 플랫폼 업체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의 지역 관리사무소인 ‘배민 라이더스 센터(서울 강남구 소재)를 방문해 면담을 나눴다.
이날 방문은 배달 플랫폼의 운영 현황을 현장에서 직접 파악하고, 기업과 종사자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우아한청년들은 음식 배달대행앱을 운영하면서 배달 종사자와 기업이 상생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 중이다.

㈜우아한청년들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전업 배달기사와 부업으로 일하는 배민 커넥터 모두에게 산재보험 100% 가입을 지원 중이다.

또한, 우아한 라이더 살핌기금을 조성하여, 안전사고로 생계가 어려워진 배민 이외의 배달 종사자에게 치료비와 생계비를 지원하고 있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우아한청년들 사례 발표 이후 정비센터, 라이더 쉼터, 관제센터 등을 순차적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라이더 쉼터에서는 청년 배민 커넥터와 배달 플랫폼 종사자들에게 필요한 정책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플랫폼 산업이 지속 가능하고 건전하게 발전하려면, 종사자의 기본적인 권익 보호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라고 하며, “이를 위해 최근 국회에서는 "플랫폼 종사자 보호 및 지원 등에 관한 법률안"이 발의되었고, 정부 내에서도 많은 논의를 하고 있다.”라고 했다.

“향후 입법이 되면, 전업 배달기사는 물론 부업으로 일하는 배민 커넥터 등 모든 플랫폼 종사자가 제도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하며, 플랫폼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정책에 대해서도 관계부처와 함께 검토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