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1분기 수주량 전세계 1위 이유는? '컨테이너선, LNG선등 고부가가치 선박 실적 확대'
조선업, 1분기 수주량 전세계 1위 이유는? '컨테이너선, LNG선등 고부가가치 선박 실적 확대'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1.04.05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최근 총 8,350억원 규모의 선박 8척을 수주한 한국조선해양
자료사진=최근 총 8,350억원 규모의 선박 8척을 수주한 한국조선해양

 

국내 조선산업이 올해 1분기 수주량 전세계 1위를 달성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5일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全세계 발주량 1,025만CGT 중 532만CGT(119억불)을 수주하여 ‘21년 1분기에 전세계 1위 수주량을 달성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전년동기 대비 923%, ‘19년 대비 157% 증가한 실적이며, 조선 호황기(’06~‘08년) 이후 13년 만에 1분기 최대 수주량으로,  2020년 코로나19, 유가하락 등으로 침체되었던 국내 조선산업이 점차 회복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21년 3월에는 全세계 발주량 521만CGT 중 287만CGT(55%)를 수주하여 6개월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하는 등 최근 국내 조선산업 수주량 증가세를 이어나갔다.

특히, 이번 1분기 성과에는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선도하고 있는 고부가가치선박 시장에서의 선전이 크게 기여하였다.

全세계 발주량 560CGT 중 426만CGT(76%)를 수주한 이번 실적은 우리나라 1분기 전체수주량(532만CGT) 중 80%에 해당하며,는, 운임상승에 따라 발주가 증가한 컨테이너선은 77척을 수주, LNG(2척), VLCC(23척)은 전세계 발주량 100%를 수주하는 등 고부가가치선박시장 확대추세에 국내 조선업계가 적극 대응하여 이루어낸 쾌거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LNG, LPG 등 친환경 연료 추진선도 전세계 발주량 269만CGT 중 78%(221만CGT)를 우리나라가 수주하여 미래 친환경선박 시장에 대한 경쟁력을 꾸준히 키워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출에서도 전년동기(57.1억불)대비 29% 증가한 73.5억불을 기록하여 ‘16년 이후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다.

한편, ‘21년 글로벌 발주는 ’20년(2,044만CGT) 대비 54.1% 증가한 3,150만CGT에 이를 것으로 전망(21.3월 클락슨 Forecast Club)하고 있으며,  이는 당초 전망 2,380만CGT(’20.9月) 대비 32.4% 상향조정한 수치로, 조선산업의 회복세가 금년에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94길 33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습니다
  • 대표전화 : 02-563-0839
  • 팩스 : 02-6442-8801
  • 제호 : 데일리경제
  • 등록번호 : 서울 아 00334 / 오프라인 등록일: 2002-02-18 /
  • 등록일 : 2007-03-09
  • 발행일 : 2007-03-09
  • 발행 인겸 편집인 : 최욱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민재
  • 데일리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1 데일리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bud@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