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그룹 구조조정 3주째 '표류 中'
금호그룹 구조조정 3주째 '표류 中'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0.01.25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박민호기자] 대우건설 풋백옵션 행사 처리방법을 놓고 채권단 간 이견이 분분해 금호아시아나그룹 구조조정안 마련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의 재무적 투자자(FI)들은 국내외에서 2조2000억원의 신규 자금을 금호산업에 지원하는 대신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 대한통운의 경영권을 가져가는 방안을 채권단에 제안했습니다.
 
산업은행의 구조조정 방안대로 주당 3만1500원에 행사할 수 있는 대우건설 풋백옵션을 1만8000원에 넘겨 대규모 손실을 입느니 차라리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의 지분을 매입, 경영권을 확보한다는 계획인데요.
 
회사가 정상화되면 주식을 매각해 장기적으로 투자액을 모두 회수하겠다는 복안으로 풀이됩니다.
 
FI들은 이 계획이 실행되면 금호산업이 현재 1조1336억원의 자본잠식 상태에서 자본 4조5338억원, 부채 1조1136억원의 우량한 회사로 거듭날 수 있다며 조만간 구체적인 경영권 인수 계획을 채권단에 제출한다는 방침입니다.
 
금호그룹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FI들의 제안이 비현실적이라며 금호그룹의 구조조정만 지연시켜 부실이 커질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지난해 금호그룹이 대우건설을 직접 매각해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했다가 결국 시간만 끌고 무산된 전례가 되풀이된다는 것인데요.
 
민유성 산은금융지주 회장은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데 시간적인 제약이 있어 대안이 나올 때마다 우왕좌왕할 수 없고 현 시점에서 방향을 바꾸기에는 시기적으로 이르다”고 말했습니다.
 
금호산업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 역시 산은의 구조조정 방안이 못마땅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우리은행은 풋백옵션 행사가격 차액을 대우건설 청산가치에 따라 매입해주고 FI들을 채권단에서 배제하는 방안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 재무적투자자(F1)들이 제시한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 산업은행과 금융당국이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내면서 금호그룹의 워크아웃은 사실상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뉴스토마토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