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무디스 환경‧사회‧지배구조 (ESG) 1등급.. 미, 일 앞서
한국, 무디스 환경‧사회‧지배구조 (ESG) 1등급.. 미, 일 앞서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1.01.19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기재부 제공
자료=기재부 제공

 

한국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18일(뉴욕시간) 국제 신용평가사 Moody’s(무디스)는 최근 국제적으로 환경‧사회‧지배구조(ESG)가 강조되는 추세에 따라 전세계 144개국에 대한 ESG 평가 보고서를 발표한 가운데 한국이 최고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고 전했다.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ety), 지배구조(Governance) 의 약자로 무디스는 이번 보고서에서 각 국의 E(환경), S(사회), G(지배구조)  및 국가신용등급에 대한 ESG의 종합적인 영향을 평가했다.

우선, 무디스는 E‧S‧G 각 분야별 세부항목에 대한 평가에 기초하여 국가별로 E‧S‧G 각각의 점수(IPS)를 5개 등급 척도로 평가한다.

이후, 각 국의 E‧S‧G 요인들이 국가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ESG 신용영향 점수(CIS)*를 5개 등급 척도로 평가한다.

이번 평가는 전세계 144개국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중 한국, 독일, 스위스 등 11개국이 ESG 신용영향점수(CIS)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부여 받았다

우리나라는 세부 분야별 평가(IPS)에서 ‘환경’ 2등급(중립적), ‘사회’ 2등급(중립적), ‘지배구조’ 1등급(긍정적)을 획득하여, 종합적으로 ‘ESG 신용영향 점수(CIS)’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긍정적)으로 평가 받았다.  

미국, 영국, 프랑스등은 중립적인 평가를 받았고, 일본 및 중국등은 부정적 평가를 받았다.

한국은 환경부문에서 ‘탄소 전환’, ‘기후 변화’, ‘수자원 관리’, ‘폐기물 및 공해’, ‘자연 자본’ 등 5가지 세부항목에서 모두 2등급을 부여받아 종합적으로 2등급을 획득했다.

기재부는 "원칙적으로 관련 기술혁신 등 명확한 비교우위가 인정될 경우 “1등급(긍정적)” 평가도 가능하나, 이번 평가에서 “환경” 분야에서 종합적으로 1등급을 받은 국가는 없다"고 설명했다.

사회는 ‘교육’, ‘보건 및 안전’, ‘기본 서비스 접근성’에서 1등급을 받았으나, 여타 선진국과 같이 빠른 고령화 등으로 ‘인구’ 등 분야에서 낮은 평가를 받으면서 종합적으로 2등급을 받았다.

지배구조는 ‘제도’, ‘정책 신뢰성 및 효과성’, ‘투명성 및 정보공개’, ‘예산 관리’ 등 4가지 세부항목에서 모두 1등급을 받아 종합적으로 최고등급인 1등급을 획득하였다.

종합적으로 ‘ESG 신용영향 점수(CIS)’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으로 평가받아 현재 한국의 ESG 관련 요소들이 국가신용등급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정부는 전세계적으로 ESG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향후 국가신용등급 평가시 ESG가 주요 요소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한국판 뉴딜 등 친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개선 등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