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모더나 CEO와 직접 통화..백신 5,600만 명분 확보
문대통령, 모더나 CEO와 직접 통화..백신 5,600만 명분 확보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0.12.30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제공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모더나 CEO와 직접  통화를 통해 모더나  백신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모더나측도 이같은 사실을 공개 확인했다.

이로써, 보수언론들이 주도한 백신 관련 미확보 비판 여론이 무색하게  됐다.

지난 29일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모더나사의 ‘스테판 반셀’ CEO와 어젯밤 9시 53분부터 10시 20분까지 화상 통화를 했다.

27분간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과 반셀 CEO는 우리나라에 2,000만 명 분량인 4,000만 도즈의 백신을 공급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우리 정부와 모더나가 계약 협상을 추진하던 물량인 2,000만 도즈보다 두 배 늘어난 규모로 구매 물량 확대와 함께 구매 가격은 인하될 예정이다.

백신 공급 시기도 앞당기기도 했다. 모더나는 당초 내년 3/4분기부터 물량을 공급키로 했으나 2/4분기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정부와 모더나는 공급 시기를 더 앞당기기 위한 추가적인 노력을 하기로 했다.

이상의 내용에 합의한 뒤 문 대통령은 “모더나 백신이 거두고 있는 성공과 긴급사용승인을 축하하며, 코로나 극복의 희망이 되고 있는 것에 대해 대한민국을 대표해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반셀 CEO는 “따뜻한 말씀과 우리 백신에 대한 높은 평가에 매우 감사드리며, 조기 공급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반셀 CEO는 특히 “한국 정부가 빠른 계약 체결을 원하면 연내에도 계약이 가능할 것”이라며 “한국 국민에게 희망이 되는 소식이었으면 한다”고 말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호의적인 말씀에 감사하다”면서 “가급적 연내에 계약을 체결하길 원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통화에서는 두 건의 의미있는 논의도 추가로 있었다.

우리 국립감염병연구소와 모더나 간에 팬데믹 공동대응을 위해 백신 후보 물질 개발, 임상시험 등을 위한 연구․개발 MOU를 체결하기로 했다.

또한,모더나 백신을 한국 기업이 위탁생산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반셀 CEO는 “새로운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라도 한국과 협력하면 코로나 백신 개발에 걸린 기간보다 훨씬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한국 정부가 바이오 신약개발을 중시하고 있고, 한국 대기업이 강력한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잘 안다”면서 “백신 개발에도 불구 생산 역량이 부족했는데 위탁생산 시 대규모 생산 능력 구축이 가능해질 것”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팬데믹 대응과 관련한 모더나의 제안을 환영한다”면서 “향후 신종 감염병이 발생할 경우 대량 생산을 통한 빠른 공급이 가능하도록 모더나와 국내 제약기업과의 긴밀한 협력 관계 구축은 물론 공동연구 추진을 위한 협력 체계 구축에 우리 정부도 적극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어제 문 대통령과 반셀 CEO 간의 합의에 따라 정부와 모더나는 우리 국민 2,000만 명에게 접종이 가능한 물량의 백신 공급 계약을 연내 체결할 계획이다.

현재 우리 정부가 계약을 완료한 백신 물량은 3,600만 명분이지만 연내 모더나와 계약 체결 시 5,600만 명분으로 늘어난다. 노바백스, 화이자 등과의 협상이 끝나면 물량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