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외식 선호도 조사 결과 '치킨,빵등 패스트푸드' 인기
2020년 외식 선호도 조사 결과 '치킨,빵등 패스트푸드' 인기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0.12.24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배달 음식은 치킨인 것으로 나타났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베이커리(빵류) 인기도 높아졌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소비자 2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한 ‘2020년 외식 소비행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배달 음식에서 치킨은 2018년과 2019년에 이어 올해도 1위 자리를 차지했다.
 
2위 역시 지난해와 같은 중식이었다. 3위는 한식으로 조사됐다. 2018년과 2019년엔 패스트푸드가 3위였는데 올해는 한식에 자리를 내줬다. 코로나 영향으로 배달업종의 수요가 크게 늘면서 가져온 변화라고 할수있다.
 
포장 음식 분야에선 패스트푸드(42.3%)가 1위를 차지했다. 제과·제빵류가 한식을 제치고 포장 음식 선호도 2위 자리로 올라섰다. 지난해 2위였던 한식은 3위로 내려갔다. 코로나19 확산하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빵류 인기가 높아졌다.
 
그래도 방문 식사(외식) 부문에선 한식이 여전히 ‘부동의 1위’다. 올해 대부분의 소비자는 외식을 할 때 한식(75.4%) 식당을 찾았다. 패스트푸드도 2위 자리를 유지했다. 1년 사이 달라진 건 방문 식사 3위가 구내 식당에서 제과·제빵류로 바뀌었다는 점이다. 코로나19로 재택 근무가 늘면서 구내 식당이 1~3위 순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온라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는 외식 음식을 선택할 때 맛과 가격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다만 음식점을 방문하는 경우 청결도를, 배달은 배달 비용을 중요시하고 한 가지 메뉴보다는 복합 메뉴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업계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단일 메뉴보다는 복합 메뉴 구성에 힘쓰고 있다. 대표적인 치킨 브랜드 ‘치킨매니아’는 ‘닭발튀김’, ‘닭껍질튀김’, ‘매니아모둠튀김’, ‘마늘떡볶이’ 등 여러 가지 사이드 메뉴를 출시하면서 큰 호응과 함께 매출도 크게 올랐다.
 
복합 메뉴는 사실 예전부터 큰 인기를 누리고 있었다 대표적으로 20년간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피자나라치킨공주’를 예로 들 수 있다 피자&치킨 세트를 구성하여 일명 피치세트로 20년간 고객들에게 꾸준한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힘든 한 해를 보낸 외식업계는 마지막 연말을 앞두고 배달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프로모션을 준비하면서 20년도를 마무리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