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중환자 병상, 단 하나의 병상이라도 더 확보해야"..의대생 재시험 가능성 시사도
정세균 "중환자 병상, 단 하나의 병상이라도 더 확보해야"..의대생 재시험 가능성 시사도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0.12.20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총리실 제공
국무총리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사망률과 직결되는 중환자 병상은 지금이 바로 전시라는 생각으로, 단 하나의 병상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정 총리는 “하루 천명대 확진자가 며칠째 계속되면서 국민들께서 병상 부족을 무엇보다 걱정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기관 및 단체의 협조로 경증 환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는 차질 없이 확보돼가고 있지만, 중등증 이상의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병상 확보는 더디다”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확산을 한발 앞서 차단하고자 수도권에 임시 선별진료소를 설치한 지 불과 6일만에 많은 시민들의 호응으로 16만건이 넘는 검사가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이어서 “이를 통해서 현재까지 385명의 확진자를 찾아내 추가 확산을 미리 막을 수 있었다”며 각 시·도는 전국 주요 도시에 임시 선별진료소를 설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방대본과 중수본은 이에 필요한 지원방안을 조속히 강구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중환자 병상과 관련해 “정부가 며칠 전 전국의 상급종합병원에 확보명령을 발동했듯이 하루하루가 긴박한 상황”이라며 “민간병원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수본은 민간병원이 주저없이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충분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최근 충북의 모 병원에서 허위로 코로나19 음성 확인서를 발급해 환자를 다른 병원에 이송시킨 사례를 언급하며 “방역현장에서 서로의 신뢰가 무너지면 거리두기 단계조정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누가 확인하지 않더라도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힘을 모을 때 코로나는 우리로부터 조금씩 멀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 총리는 민간병원 최초로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으로 참여한 평택 박애병원을 19일에 방문했다면서, 병원장을 비롯한 의료진들께서 어려운 결정을 해주시고 위기 상황에 힘을 보태주셔서 든든하다고 말했다.

다만, 현장에서는 ▲행정지원 절차 간소화 ▲장비 구입비용 지원 확대 ▲의료인력 추가지원 협조 ▲퇴사 직원 실업급여 지급 ▲손실보상 확대 등 정부에 대한 요청도 있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임시선별검사소가 다수 설치되면서 무증상 감염자를 선제적으로 찾아내 숨은 전파자를 사전 차단하는 효과가 확인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날씨가 추워진데다가 검사 수요가 많은 곳은 현장 인력이 부족하여 운영에 애로가 많다"고 하면서, "방대본에게 추가 인력이 필요한 곳에 의료인력을 신속하게 지원하고, 행정인력 지원은 기초지자체 뿐만 아니라 광역지자체에서도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중수본과 교육부에게 단기 공공근로사업으로 대학생을 선발하여 현장에 투입하는 등 인력지원 방안을 강구할 것을 주문하였다.

회의를 마무리하면서 정 본부장은 올해 초부터 코로나19 때문에 학사일정이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내일부터 대부분의 학교에서 기말고사에 들어가는 점을 알리고, 일부 학교의 기말시험 대비 방역관리가 미흡하고, 학생 가족 중 자가격리자가 있으면 시험조차 못보게 하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에 따라, 교육부에게 교육청과 협조하여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기말고사 등 각급 학교가 학사일정을 무리없이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지시하였다.

한퍈.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KBS ‘일요진단’에서  의대생들에게 재시험 기회를 줄 수 있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사회자의 ‘의대생들에대한 재시험 기회 부여 가능여부에 대한 질문에 “그렇게 볼 수도 있다”고 답변해 여지를 열어두었다.

정 총리는 "재시험 문제가  ‘공정하냐, 절차가 정당하냐’는 국민들의 문제제기가 있어서 그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지만, 조만간 현실적 인 필요성, 지금 우리가 처해있는 상황까지 감안해 정부의 결정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재시험에 대한 국민여론의 변화가 있을 경우, 현실적인 여러 상황을 감안해 조처가 있을 것이라는 뉘앙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