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협찬 광고, 자연스럽고 친숙하게 스며드는 PPL의 세계…’팅글’ TV 속 이 상품 눈길
연예인 협찬 광고, 자연스럽고 친숙하게 스며드는 PPL의 세계…’팅글’ TV 속 이 상품 눈길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0.12.08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예인 협찬 광고, 자연스럽고 친숙하게 스며드는 PPL의 세계…’팅글’ TV 속 이 상품 눈길

프로그램 제작지원부터 드라마, 예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상 콘텐츠에 특정 제품을 노출하는 연예인 협찬광고, 즉 간접광고(PPL)가 여전한 인기를 구사하고 있다. 최근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의 ‘싹쓰리’, ‘환불원정대’가 국내외에서 큰 화제를 모으자 이들이 착용한 제품까지 관심이 증폭되며 PPL열풍은 앞으로 더 거세질 전망이다. 

‘놀면 뭐하니’뿐 아니라 연예인들이 자신만의 레시피로 음식을 개발하고 경쟁하는 KBS2 예능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의 인기도 꾸준하다. 1등을 차지한 레시피 상품은 CU 전국 매장에 출시되는데, 이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연예인들이 착용하거나 사용한 제품에 대한 시청자의 호기심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프로그램 특성상 연예인들의 집이 노출되다 보니 PPL 협찬광고 제품이 시청자의 시야에 자연스럽고 친숙하게 스며드는 것이다. 

이처럼 ‘놀면 뭐하니’, ‘신상출시 편스토랑’ 등 각종 예능에서 연예인들이 착용하거나 사용한 제품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에 대한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미디어허브의 팅글(Tingle) 'TV 속 이 상품'이 브랜드사와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

팅글이 제공하고 네이버가 운영하는 'TV속 이 상품' 서비스는 예능, 드라마 등 각 프로그램에 협찬 및 PPL(간접광고) 된 제품의 정보와 판매처, 가격 정보를 시청자가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해 호기심을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제휴 서비스로 인기 예능이나 드라마에서 연예인이 사용한 아이템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된 통합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팅글의 'TV 속 이 상품'과 제휴된 채널은 네이버, 티빙, 11번가 등이며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팅글은 총괄대행사 ㈜워너비인터내셔널과의 계약을 체결하여 'TV 속 이 상품' 서비스를 확대하고, T커머스의 강화와 마케팅 상품 확장, 방송 프로그램 및 노출 상품 카테고리 등을 확대하는 대규모 리뉴얼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편 사항 중 클라이언트의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 중 하나로 신규 도입된 공식대행사 '팅글 매니저' 서비스를 꼽을 수 있다. '팅글 매니저'로 선정된 공식대행사는 총 4곳으로 (주)매니아컨설팅그룹, (주)티아이디커뮤니케이션, 한국미디어마케팅그룹(주), 허브넷(주)이며, 각 분야별 국내 대표 대행사 중에서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팅글 매니저’는 클라이언트가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면 PPL광고, 연예인 협찬 진행 등 ‘TV 속 이 상품’ 외에도 팅글 플랫폼을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 전담 서비스로, 기존 회원에게는 '팅글 매니저'를 랜덤 배정하여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편 전에는 방송에 노출된 제품으로만 서비스 이용이 가능했지만, 팅글은 제품이 방송에 노출되지 않아도 PPL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방송 프로그램을 한눈에 살펴보고,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제품을 방송에 노출할 수 있도록 사전 서비스를 보완했다.

이와 더불어 팅글은 PPL 광고 금액이 부담스러워 고민하는 회원이 있다면 합리적인 금액으로 진행할 수 있는 방송 소품 협찬 프로그램을 추천하기도 한다. 평소 방송에 제품을 노출하고 싶어도 어려움을 겪던 일반 사업자들도 보다 편리하게 브랜드 홍보로 방송을 진행할 수 있도록 PPL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미디어허브㈜ 박제범 대표이사는 “주로 드라마에 국한되어 패션에 치중한 상품만을 노출했던 팅글은 금번 진행된 개편을 통해 서비스 노출 채널을 드라마와 예능까지 확대했으며, 상품 카테고리 또한 브랜드사 회원들의 의견을 대폭 반영하여 패션, 액세서리, 뷰티, 식품, 가구/인테리어, 디지털/가전으로 확대했다”며 “TV 속 이 상품 및 방송PPL 관련 마케팅뿐 아니라 팅글 포스트, 온라인 마케팅, 라이브 커머스, 왕홍 마케팅 등 추가 패키지 서비스 또한 알차게 구성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팅글 TV 속 이 상품 및 연예인 협찬 광고, PPL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팅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