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 포인트’ 스포카, 무료 글꼴 ‘스포카 한 산스 네오’ 공개
‘도도 포인트’ 스포카, 무료 글꼴 ‘스포카 한 산스 네오’ 공개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0.11.30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수 기업과 예술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스포카 한 산스, 무료로 자유롭게 사용 가능

 

사진1=스포카 자체 개발 글꼴 ‘스포카 한 산스 네오’
스포카 자체 개발 글꼴 ‘스포카 한 산스 네오’

 

‘도도 포인트’와 ‘도도 카트’ 양대 서비스를 운영중인 국내 대표 소상공인 매장 솔루션 스타트업 스포카(공동대표 손성훈, 최재승)가 자체 개발 글꼴 스포카 한 산스(Spoqa Han Sans)의 3.0 버전 ‘스포카 한 산스 네오’를 공개했다고 30일 밝혔다.

스포카 한 산스는 스포카 서비스의 다국어 UI에 대응하기 위해 구글의 노토 산스와 라토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커스텀 글꼴이다. 2015년 10월 한글날 처음 공개된 이후 2017년 2.0 업그레이드를 거쳐, 이번에 3.0 버전으로 거듭났다. 휴대폰 번호를 활용하는 멤버십 서비스 도도 포인트를 포함한 스포카의 서비스 특성상 사용성을 고려해 숫자에 특화돼 있으며 국문과 영문은 물론, 일문 등 다양한 언어 활용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범용성과 편의성 모두를 대폭 향상한 스포카 한 산스 네오는 어도비(Adobe) 포토샵 프로그램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도 별도의 행간 조정 없이 사용 가능하다.

스포카는 기존 2.0 버전에 미디엄(Medium) 굵기를 추가해 스포카 한 산스 네오의 디자인 활용도를 높였으며, 이로 인해 더욱 다양한 타이포그래픽 표현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숫자와 국문 등에 사용된 서체의 글리프를 통일하며 가독성을 개선했다.

스포카 로고
스포카 로고

타다, 뤼이드, The VC, 캐시노트, 어니스트펀드 등 국내 여러 기업을 비롯해 비영리 혹은 예술계 행사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스포카 한 산스체는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오픈 폰트 라이선스로 자유롭게 사용, 수정 및 재배포할 수 있다.

스포카 한 산스 네오는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하다.

스포카 최재승 대표는 “스포카 한 산스는 사내 사용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나, 배포 이후 다운로드 건수 33만건을 기록하며 다수의 기업과 정부기관 등 여러 이용자들에 의해 쓰여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국적 언어 환경을 다뤄야 하는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2012년 설립된 스포카는 국내 1위 매장 마케팅 솔루션 ‘도도 포인트’와 업계 최초 식자재 비용관리 앱 ‘도도 카트’를 운영하며 소상공인들의 매출 성장 견인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특히 도도 카트는 식당 사장님들을 위해 탄생한 식자재 비용관리 앱으로 누구나 복잡한 식자재 비용관리를 모바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요식업 종사자들이 겪어 온 구멍난 식자재비 관리를 스마트하게 할 수 있어 외식업 소상공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모으며 지난 26일 출시 3개월 만에 누적 식자재 거래액 200억을 돌파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