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요양병원등 취약시설, 선제 검사..22명 확진자 조기 발견"
방역당국 "요양병원등 취약시설, 선제 검사..22명 확진자 조기 발견"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0.11.03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지난달 중순부터 수도권과 일부 지자체에서 시행중인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선제적인 진단검사를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3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달 중순부터 수도권과 일부 지자체에서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에 대해 선제적인 진담검사를 수행한 결과 약 22명의 확진자를 조기에 발견해 집단 감염을 차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지자체와의 협의를 거쳐 선제적 진단검사를 전국으로 확대 실시하고 이후에도 주기적으로 검사를 시행해 감염위험을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1차장은 이에 앞서 “지난 주 국내에서 발생한 확진자 수는 하루 평균 약 87명으로 2주 전 일일 평균 국내확진자 수 75명에 비해 12명이 증가한 수치며 최근 4주 연속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면서 “감염규모가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감염의 양상도 심상치 않다”고 전하면서 최근 지역발생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며 방역 수칙 준수를 재차 당부했다.

박 1차장에 따르면,  수도권 외 지역에서도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고 주점, 학원, 사우나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전파된 사례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방안을 마련, 7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박 1차장은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의 핵심은 감염확산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 1단계에서부터 방역수칙 의무화 대상을 확대하는 것”이라며 “유흥시설, 방문판매 홍보관 등 기존 고위험시설 뿐 아니라 일정규모 이상의 식당, 카페 등 23개 중점관리시설에도 출입명단 관리, 마스크 착용 의무화,이용인원 제한 등이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PC방, 목욕탕, 영화관 등 일반관리시설에도 출입명단 관리와 환기소독, 마스크 착용 등 3대 방역수칙이 의무화된다”고 부연하며 “지자체와 관계부처에서는 국민 여러분께 구체적인 내용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주시고 분야별 추진방안도 차질없이 준비해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박1차장은 “국민들께서도 마스크와 거리두기로 지역 내 바이러스 전파를 막아주신다면 치명률이 높은 분들을 더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며 “우리 모두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