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산재보험도 근로소득 기준으로 부과
고용·산재보험도 근로소득 기준으로 부과
  • 배원숙 기자
  • 승인 2009.12.30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년부터 고용·산재보험료의 부과기준이 현행 임금에서 소득세 부과대상 근로소득으로 변경된다.

노동부는 30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징수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공포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그동안 산정기준이 달랐던 4대보험 보험료는 소득세 부과대상 근로소득으로 통일된다.

또 보험료 부과 대상에서 연장·야간·휴일근로수당(월정액급여 100만원 이하의 생산직 근로자, 월 20만원 한도)과 식대(월 10만원 한도)는 제외되고, 보험료 부과 대상이 아니었던 성과상여금은 새로 포함된다.

그 밖에 근로복지공단은 고액·상습체납자의 재산조회를 위해 금융기관 특정점포에 금융거래정보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도록 했다. 조회 대상이 되는 체납자는 체납일로부터 1년이 경과하고 체납액이 500만원 이상이거나, 1년에 3회 이상 체납하고 체납액이 500만원 이상인 경우로 한정했다.

노동부는 "그 동안 4대 사회보험은 보험료 산정기준이 서로 달라 보험료 산정이 불편하고 사회보험 공단 간 자료 연계의 어려움이 있었다"며 "고용·산재보험료도 건강보험·국민연금처럼 소득세 부과대상 근로소득 기준으로 변경되어 사업주의 보험료 납부가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데일리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