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펨, 제 4회 광학 설계 온라인 컨퍼런스 성황리 마쳐
싸이펨, 제 4회 광학 설계 온라인 컨퍼런스 성황리 마쳐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0.10.21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10월 16일 금요일, 싸이펨 측은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30층 쥬피터룸에서 제 4회 온라인 컨퍼런스 및 LightTools를 활용한 광학 설계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인원이 모이지 못하는 상황 때문에, 2020년도 싸이펨의 유저 컨퍼런스는 온 오프라인이 통합된 형태로 기존과는 조금 다르게 기획된 것으로 보였다. 행사는 당일 Youtube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국내 모든 유저들에게 생중계 되었고, 컨퍼런스 중간 중간에는 사전 퀴즈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에게 한해 경품 추첨이 진행되어 다소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는 온라인 행사에 흥미를 더했다.

2020년 제 4회 싸이펨 온라인 컨퍼런스에서는 많은 지식과 정보가 공유되었다. 단국대학교 박성찬 교수는 최근 대표적인 결상 광학계인 슬림형 줌 광학계와 HUD용 허상 광학계 설계에 대해서 공유했고,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정미숙 교수는 LucidShape을 활용한 다양한 자동차용 헤드램프 광원과 종류에 대한 설계 방법을 공유했다.

서울반도체 이장원 수석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깨끗한 환경과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LightTools를 활용한 UV LED 살균, 소독, 정화와 같은 설계 사례를, 한화시스템 정수성 전문은 CODE V와 LightTools를 활용하여 중적외선 광학계를 설계하는 방법과 나르시서스를 분석하여 개선하는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현재 카이스트에서 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박재혁 연구원은 웨어러블 헬스케어 관점에서의 광학과 유연 광소자 연구, 그리고 이에 따른 RSoft 및 LightTools 활용 사례에 대해 공유했는데 발표자들의 다채로운 주제는 2020 싸이펨 온라인 컨퍼런스의 격을 한껏 높여주었다.

안타깝게도 외국에서 방한을 할 수 없던 관계로, Synopsys의 엔지니어들은 매년 직접 참여했던 싸이펨 컨퍼런스에 함께하는 대신 영상을 통해 고객들을 만났고, Synopsys 엔지니어가 소개하는 신기술에 대한 컨텐츠는 싸이펨의 컨퍼런스 전용 온라인 플랫폼에 사전 녹화본으로 제공되었다. 올해 싸이펨 기술지원 팀에서 특별히 공유해준 각 소프트웨어 별 신기능과 RSoft와 LightTools의 연동 시뮬레이션 소개도 참가자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컨퍼런스와 더불어 싸이펨에서 기획한 광학 설계 공모전은 앞으로의 국내 광기술 산업의 발전을 이끌어나갈 대학생들의 사기를 북돋아 국내 광학설계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를마련했다. 올 초에 시작되어 9월에 마감되었던 LightTools를 활용한 공모전에는 총 7팀의 학교에서 참여했다. 심사는 블라인드로 진행이 되었고 대상은 고해상도 인공위성 광학계의 Stray Light Analysis를 통한 Vane 설계를 주제로 공모한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전원균, 이예은, 김규호에게 돌아갔다.

이번 싸이펨의 온라인 컨퍼런스는 고객이 현 시점 사용중인 제품이나 관심있는 내용의 발표 일정을 미리 참고하여 선택적으로 발표 세션에 참여할 수 있어 효율이 높았던 점, 바쁜 일정중에 그리고 멀리서도 쉽게 참여가 가능한 점, 시대의 흐름에 따라 온라인으로도 컨퍼런스를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호응을 얻어내는 것에 크게 성공했다.

싸이펨 측은 내년에도 가능하다면 온라인을 통해서 자주 고객을 찾아뵙고 주최측의 일방적 소통이 아닌, 고객도 함께 실시간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고려해볼 예정이라고 전했다. 매년 싸이펨에서 주최하는 광학 설계 분석 소프트웨어 기반의 유저 컨퍼런스는 광학 시장과 산업계는 물론이고 학계와 연구진에도 의미 있는 자리로 굳혀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