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내년 데이터 국가표준안 마련
자율주행차, 내년 데이터 국가표준안 마련
  • 안기정 기자
  • 승인 2020.10.14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산업부 제공
사진=산업부 제공

 

내년 상반기까지 자율주행차 데이터 국가표준안이 마련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4일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찰청 등 자율주행차 관련 정부 부처와 자율차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산‧학‧연 등 민간 전문가 40여명이 참여하는 ‘자율주행차 데이터표준화위원회’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향후 데이터 기반의 자율주행 서비스가 촉진되도록 2021년 상반기까지 국가표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 상암과 경기 판교, 대구 수성, 세종 등지에서는 자율주행차 실증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실증 사업의 성과가 특정 지역에 그치지 않고 전국으로 확산하려면 실증에 사용되는 각종 데이터를 표준화해 호환성을 확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에 필요한 차량추돌 방지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위치, 속도, 시간 등의 데이터가 차량 간에 교환돼야 하고, 이런 데이터가 안정적으로 교환되기 위해서는 표준 정립이 선행돼야 한다.

위원회에서는 자율주행 차량과 인프라 등의 기초 데이터 분류와 정의, 이를 조합해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형식, 서비스 적용 사례 등에 대한 표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우리나라 도로와 교통 상황이 반영된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를 국가표준화해 자율주행차 시대를 앞당기는 것은 물론, 자율주행 기술 선진국들과의 국제표준 선점 경쟁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