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SG골프 운동장스크린 하광조 대표, “창 밖에 보이는 멋진 야경과 함께 스크린골프를...”
(people)SG골프 운동장스크린 하광조 대표, “창 밖에 보이는 멋진 야경과 함께 스크린골프를...”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0.09.22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마산합포구에 있는 SG골프 운동장스크린을 방문하는 골퍼들은 다른 매장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다소 특이한 경험을 할 수 있다. 한 상가건물 8층에 위치한 이 스크린골프 매장에서는 저쪽 길 건너 NC다이노스 전용구장에서 벌어지는 프로야구 경기 모습을 실시간으로 관람할 수 있다. 물론 관람석에서 보는 정도의 퀄리티도 아니고 스크린골프 매장까지 와서 프로야구 경기를 볼 이유도 없지만, 매장 창 밖으로 보이는 어두운 하늘과 그에 대비되는 프로야구 경기장의 밝은 불빛을 동시에 감상하는 묘미가 꽤 색다른 것은 사실이다.

하광조(45세) 대표가 방6개짜리 이 매장의 영업을 개시한 시기는 지난 3월 말, 하필 코로나19로 전국이 초비상 상태에 있던 시기였으니 개업시기만 보면 정말 운이 없는 셈이다. 하지만 매장의 진가를 알아본 손님들이 꾸준히 방문하고 입소문도 퍼지면서 매출이 계속 상승곡선을 그리면서 현재는 하 대표도 한 시름 던 상태다. 오랜 세월 학원 강사를 하며 몸에 밴 겸손함이 인상적인 하 대표를 ‘야경이 멋진 매장’으로 소문난 그의 매장에서 만나봤다.

문) 매장이 크지는 않지만 깔끔하고 잘 정돈된 인상이다. 어떻게 창업하게 되었나?

답) 오랫동안 학원 강사를 했는데 언젠가는 내 학원을 열어야겠다는 꿈을 가지고 꾸준히 저축해왔던 투자금이 있었다. 하지만 막상 창업준비를 구체적으로 하면서 학원은 사양사업이라는 결론에 도달했고, 대안으로 성장성 있는 다른 업종을 찾다 보니 지금같이 스크린골프 매장을 오픈하게 됐다. 

문) 창업과정에서 특별히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

답) 매월 꼬박꼬박 다른 사람이 주는 돈을 받는 위치에서 내가 지금까지 모았던 돈을 전부 투자해야하는 입장이 되니 모든 과정이 어려웠고 신중해졌다. 인테리어나 시설 등은 누가 어떤 매장을 창업하든 어차피 똑같이 투자해야 할 비용이고, 매장의 운영방법 등도 열심히 배우고 경험이 쌓이면 얼마든지 개선시켜 나갈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해 큰 고민이 없었다. 하지만 장비 선택은 목돈이 드는데다 한 번 설치하면 변경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정말 고민이 많았다. 스크린골프는 고객의 장비에 대한 선호도가 영업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고 시중에 나온 제품마다 장단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또, 입지 문제도 고민거리였다. 결국 제품 상담을 해 주던 SG골프 영업담당자에게 부탁을 해서 소개받은 장소가 바로 이곳이었다.   

문) 어쨌든 고민 끝에 장비를 선택하고 창업했는데 본인의 선택에 만족하나? 

답) 물론이다. 장비를 선택하기 위해 6개월 정도 부지런히 발품을 팔며 조사했다. 매장들을 방문해 시타도 많이 해 보고 각 회사의 정책도 꼼꼼히 비교했다. 골프좀 친다는 지인들로부터 조언도 경청했다. 어떤 제품은 성능은 괜찮은데 너무 비싸고 회사 정책도 마음에 들지 않았고, 다른 제품은 게임성이 너무 과도해 진지한 골퍼에게는 맞지 않았다. 결국 성능과 가격, 회사의 정책 모든 면에서 SG골프가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화면이 선명하고 구질이 정확하다는 지인들의 추천이 많았다. 개인적으로는 필드의 현장감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화면에 대한 몰입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SG골프의 커브드 스크린이 이런 내 마음에 정확히 합치했다. 무엇보다 SG골프는 내가 평소에 자주 즐기던 시스템이었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확신을 더 강하게 가질 수 있었다.

문) 오픈 시기가 한창 코로나19가 맹위를 떨치고 있을 때라 고심이 컸을 것 같다. 당시와 현재의 영업 현황은 어떤지 궁금하다. 

답) 한창 공사 중일 때 코로나가 터져 개업 시기도 연장할 수 없었다. 개업 효과를 하나도 못 누린 셈이다. 하지만 한 번 들러 주신 고객들께서 계속 오시고 입소문도 계속 좋게 나면서 단골 층이 꾸준히 늘었다. 특히 연인 부부 등 커플이나 가족단위 손님들이 많이 오셨다. 시설도 깨끗하지만 밤에 창 밖을 통해 보이는 뷰가 아름답다는 칭찬을 많이 들었는데, 아마 그런 분위기가 영향을 끼치는 것 같다. 남성보다는 여성 손님들이 우리 매장을 특히 더 좋아하시고 단골도 많다. 여성 고객들의 경우 남성 고객보다 더 까다로운 반면 매장에 대한 충성도는 더 강하다. 곧 여성 고객이 만족하는 매장은 모두가 만족하는 매장으로 보면 된다. 그래서 초창기부터 여성 고객과 가족단위 고객에 초점을 맞추는 영업방침을 유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다른 매장들도 커피는 많이 대접하지만 우리 매장은 손님께서 특별히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를 제외하면 항상 방에까지 직접 원두커피를 배달해 드린다. 무언가 대접받는 느낌이 드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어려운 때 창업해서인지 서비스에도 초심을 잃지 않고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는 편이다. 또, 실내 흡연은 철저하게 금지하고 있다. 이렇게 깐깐하게 규제 하는 것을 싫어하시는 일부 남성 고객도 계시지만 쾌적하고 청결한 실내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고수하고 있다.

문) 어떤 매장으로 만들고 싶은지 간단히 소개해 준다면?

답) 지인들과 제주도에 놀러갔을 때 스크린골프장에 간 적이 있었다. 골프를 못 치던 때였지만 어리숙하게 맞은 공이 화면에 있는 가상의 푸른 공간으로 쭉 뻗어가는 모습이 신선하고 재미있었다. 그때부터 조금씩 골프를 배워가면서 골프의 매력에 빠져들게 됐다. 나처럼 우연히 스크린골프장에 와서 골프를 접하시고 매니아가 되신 분들이 많다. 많은 분들이 우리 매장을 통해 골프를 알고 삶을 조금 더 풍요롭게 하는 취미생활이 된다면 보람이 클 것 같다. 우리 매장 방 6개 중 4개는 낮에도 창문을 열어놓고 라운드를 해도 될 만큼 쾌적한 환경에서 골프를 즐길 수 있다. 특히 밤에는 밖의 아름다운 뷰가 더해져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방역도 철저히 하고 있고, 오는 추석에는 특별한 이벤트도 구상 중이니 많은 분들이 방문해 주셨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