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 칼럼] 코로나19 시대, 온택트(Ontact)는 새로운 기회 창출의 수단
[금요 칼럼] 코로나19 시대, 온택트(Ontact)는 새로운 기회 창출의 수단
  • 고혁준 경영컨설턴트
  • 승인 2020.09.11 09: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여파가 장기화되면서 우리 사회 전반에서 ‘언택트(Untact)’를 넘어 ‘온택트(Ontact)’가 새로운 흐름으로 발전하고 있다.
언택트 트렌드가 대면 없이 구매와 소비가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온택트 트렌드는 코로나19로 외부와 단절된 새롭게 바뀐 세상에서도 사람들이 온라인을 활용하여 남들과 소통하는 것을 말한다. 온택트는 디지털 사회로 옮겨지고 있음을 나타내주는 현상이기도 하다.


이미 시작된 온택트(Ontact) 산업들
사실 온택트는 코로나19가 등장하기 전부터 이미 여러 분야에서 적용되었고, 우리의 일상을 서서히 변화시켰다.
기업들도 변하는 추세에 맞춰서 발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전 세계의 많은 기업이 재택근무를 업무 형태로 활용하며 온택트 시대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
식품업계의 경우, 젊은 층이 사용하는 플랫폼인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활용해서 각 제품과 재미 요소를 결합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가 하면 꿀팁 등의 정보성 콘텐츠를 마련해 여러 가지 방식으로 소비자들과의 친근감을 높이려고 시도하는 등 개성 넘친 마케팅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제 온택트 세상은 다양한 방식으로 어느새 우리 곁에 성큼 다가와 있다.


다양한 온택트(Ontact) 사례
화상강의는 요즘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온택트의 사례 중 하나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 모두 비대면 강의가 진행되고 있다. 각자의 공간에서 컴퓨터, 노트북, 핸드폰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상대방과 접촉하지 않고도 화면을 통해 얼굴을 맞대고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화상회의는 온라인으로 회의 진행자가 회의실을 만들고 참여자들을 초대하여 회의를 시작한다. 주로 마이크를 사용하거나 채팅을 통해 소통할 수 있고, 일부 참여자들끼리 따로 소회의실을 만들어 회의를 진행할 수도 있다.
온라인 콘서트 산업 또한 팬데믹 현상으로 공연 시장이 얼어붙자 급부상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문화생활을 누리는 데에 제약이 생기게 되었고, 이를 해소하기 문화계는 온라인 콘서트를 개최하여 고객을 만나고 있다.


온택트(Ontact) 시대를 대비하는 방법
지금 우리 사회는 언택트를 넘어서서 사람 간의 물리적 거리는 유지하되 언제든 원할 때 서로를 연결할 수 있는 온택트가 보편화된 뉴노멀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사회 전 분야는 비접촉, 비대면으로 빠르게 바뀌어 가고 있고, 의료, 교육, 쇼핑, 업무 등 모두 접촉 없이 소통하고 있다. 이럴 때 기회는 바로 온라인 시장에 있다. 각자의 방식을 온라인 방식으로 서서히 전환시켜 나가야 할 때이다.
그렇다면, 빠르게 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고 변화의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지? 몇 가지 방법을 고민해 보고자 한다.
 
첫째, 대면과 비대면의 장점들만 결합된 기회 발굴
코로나19는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을 크게 바꿔 놓았다. 지금 우리의 삶은 거의 변혁에 가까울 정도로 변화되었기에 코로나19가 종식되어도 예전의 대면 시대로 100% 돌아가기란 불가능할 것이다. 그러면 앞으로는 어떤 시대가 도래할까? 아마도 대면과 비대면의 장점들만 결합된 컨버전스(Convergence, 융합) 시대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비대면 활동 기간이 길어지다 보니 대면 시 얻을 수 있었던 장점들을 전혀 살리지 못하면서 많은 애로사항들이 속속 표출되고 있다. 사회적 동물인 사람이 대인 접촉없이 혼자 삶을 영위해 간다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가령,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스트리밍 영화 서비스로 극장에 영화 보러 가는 것은 대체한다 해도 오페라나 연극과 같이 현장에서 성악가와 연기자들을 만나는 것은 결코 대체할 수 없다.
따라서, 컨버전스 시대에는 비즈니스뿐 아니라 모든 활동에서 무엇을 언택트와 온택트로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무엇을 대면으로 해야 할지 예측해서 기회를 찾고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 하겠다.

둘째, 적극적으로 디지털 시장에 진입
비대면 사회로 접어들면서 온라인 콘텐츠 소비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고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누구나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는 시대에 들어섰다. 이러한 시기에는 우선, 디지털에 관련된 공부를 시작하고 블로그, 유튜브 등 조금씩 디지털 세계로 발을 들여서 소액이라도 수익을 창출해 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리고, 누군가가 제작해 놓은 각종 시스템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제휴 마케팅을 실시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오프라인 사업을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내 콘텐츠를 만들어 공유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투자비용 없이 시도하는 것도 중요하다.
비록, 10%의 준비만 되어 있어도 매일 다수의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조금씩 내 디지털 시장의 영역을 확대해 나가면서 디지털 시장에서 내 존재감을 키워나가는 것이다. 지속적으로 시간과 자원을 투자하여 달라진 시장을 이해하고 적응하며 기회를 잡아야 한다

셋째, 나만의 콘텐츠(Contents)로 경쟁력 확보

세상은 뉴노멀 시대에 맞추어 변화의 산고를 겪고 있는 중이다. 식당은 배달 앱과 연결해 배달 서비스로 고객을 만나고 있고, 병원도 원격진료를 추진 중이다.
이제는 사람과 사람이 접촉하는 것을 넘어 온택트로 극복해 나아가야 한다. 온라인으로 연결하고 소통하는 법을 알고 이것을 내가 하는 일에 적용해야 한다. 이제 변화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하지만 적응하고 변화한다는 것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

이러한 온택트 시대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온택트 기술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콘텐츠다. 콘텐츠가 없는 온택트는 또 하나의 디지털 쓰레기가 될 뿐이고, 선택받는 온택트가 되려면 양질의 콘텐츠가 필수이다. 온택트 기술은 조금 부족하다 할지라도 유의미한 경험과 차별화된 가치를 지닌 나만의 콘텐츠가 제공된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온택트(Ontact)는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회!

온택트가 어찌 보면 코로나19로 인해 생겨난 현상처럼 보일 수 있을 수도 있지만, 오프라인과 온라인 공간의 융합과 가치 있는 경험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본다면, 앞으로 생겨날 새로운 서비스들이 조금 더 빨리 우리에게 다가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는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새로운 연결이 요구되는 온택트가 보편화되는 뉴노멀 시대이기에 온라인 플랫폼 등을 기반으로 디지털의 영역에서 일상생활과 산업 활동을 펼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DT)을 해야 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필요한 이유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혁신적인 소비자 가치 제공이 가능 해졌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인한 급격한 변화 요구가 우리를 힘들고 어렵게 하지만,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한다면 오히려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 칼럼니스트

 고혁준 한국경영자문원 기획이사

한국경영자문원 기획이사 / 경영컨설턴트 고혁준

▣ 경력
- C&NP 컨설팅그룹 수석 컨설턴트
- 성균관대학교 경영학석사
- LG생활건강 경영혁신팀장 및 신사업 개발 TFT 리더 역임
- LG인화원 문제해결 과정(Problem Solving Process) 전문 강사 역임
- LG인화원 경영전략아카데미 과정(분야 :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전문 강사 역임
- 기업 비전 및 전략 수립, 신사업 개발 프로젝트 추진
- 화장품, 생활용품, 의약품, 산업자재 사업경쟁력 강화 프로젝트 추진
- 생산, 마케팅, 영업 부문 역량 강화 프로젝트 추진 등
- 휴넷 탤런트뱅크 Expert(전문 분야 : 경영전략, 신사업, 영업, 마케팅)
- GLG(Gerson Lehrman Group) Council member(분야 : 화장품, 생활용품, 신사업, 경영전략, 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경곤 2020-09-18 12:52:44
온라인 플랫폼 등을 기반으로 디지털의 영역에서 일상생활과 산업 활동을 펼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DT)을 해야 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필요한 이유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혁신적인 소비자 가치 제공이 가능 해졌기 때문이다.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