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MBC선덕여왕 "최종미 프로듀서"
뮤지컬 MBC선덕여왕 "최종미 프로듀서"
  • 배원숙 기자
  • 승인 2009.12.22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률 47% ,일본을 비롯 전세계 18개국 수출 ‘대장금’을 뛰어넘는 판매액 드라마 선덕여왕의 성적표이다.

창작 뮤지컬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입장에서는 이보다 좋은 콘텐츠를 만나기란 쉽 지 않다.
전 국민이 공감하는 스토리, 인물성격, 극적 구조...
무엇보다 ‘한국의 것’이라는 점이 ‘한국 뮤지컬’로 제작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

그런데 과연 어떻게 만들 것인가?
MBC는 3년 전 부터 창작뮤지컬 제작에 착수했다.
전 세계 최고 유명 뮤지컬과 국내에서 잘 나가는 뮤지컬을 분석하고 관객 분들의 성향도 조사했다.

다른 분야도 그러하듯이 한국은 이미 세계 테스트 마켓이 되어 있었고 대한민국 관객들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 할 수 있다.

브로드웨이, 웨스트앤드, 동경 다음으로 세계 4대 시장으로 어느덧 성장 했다.
웬만한 음악, 무대, 의상으로 감히 무대에 올리기 힘든 상황.

2년 전, <뮤지컬 선덕여왕>을 기획하면서 제작팀은 첫째, 현대적이고 미래적인 감각으로 ‘한국의 것’을 발전시킨다.
둘째, 100년 후에도 유행에 흔들리지 않는 예술적 기법을 바탕으로 한다.
셋째, 무조건‘재미’있어야 한다 라는 원칙을 세웠다.

2년이 넘은 제작기간 동안 작곡가는 200여 곡의 테마를 제시하였고 드라마 선덕 여왕이 방송되면서부터 작가는 30여 번의 대본 수정, 무대 디자인은 300장 이상 의 스케치를 했다.

포스터 역시 뉴욕 브로드웨이 티켓 박스에 걸어도 뒤지지 않는 디자인을 500여장 중에서 선택했다.

뮤직넘버 가사도 연출, 작곡가, 작사가, 음악감독이 1주일을 합숙하며 겨우 한 곡 완성하는 정도로 힘든 과정의 연속이었다.

MBC 방송사에서 제작한 창작뮤지컬이라고 하여 연예인이 캐스팅될 것이라고 예상들을 했으나, 과감히 연예인 스타 캐스팅을 포기하고 작품의 완성도에 초점을 맞추어 캐스팅 작업을 했다.

세계적인 뮤지컬 제작자 카메론 메킨토시에게 발탁되어 뮤지컬 본고장 뉴욕 브로드웨이에서 뮤지컬 <미스 사이공>의 주연을 맡은 이소정씨는 삼고초려 끝에 데려온 케이스. 

그리고 일본 극단 사계에서 유학하고 활동한 미실 차지연, 비담 강태을, 미생 이기동씨를 섭외했다.

문노 성기윤, 천명 김아선, 덕만 유나영, 춘추 김호영, 죽방 문성혁 씨 역시 제작진이 3년 이상 직접 공연장을 찾아다니며 선발한 한국 최고의 배우들.

11월 10일 첫 연습!!
수십 편의 세계적 작품에 참여한 배우들의 반응은 과연 어떨까?
긴장감을 누르고 태연한 척 그들의 반응을 지켜보았다.

브로드웨이와 일본에서 10년간 무대 활동한 이소정씨는 “지금 당장 미국이나 일본에 올려도 괜찮겠다”며  흡족해 했다.

배우들 역시 ‘사극’일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연습에 임했다가 음악, 무대, 의상 콘셉트를 보고 놀라는 눈치였다.

한 달간의 연습 후 12월 11일 제작발표회!!

50여 명의 기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먼저 뮤직넘버 9곡을 선보였다.

모 일간지의 기자는 “오페라의 유령보다 음악이 좋다. 하지만 뮤지컬에서 음악이 전부는 아닐텐데”라고 평을 했다. 그러나, 나는  “뮤지컬은 음악이 90%다. 음악이 대사고 가사가 대본이고 춤과 의상이 그들의 메시지.”라고 말하면서 쾌재를 불렀다. 

이제 개막이 보름 남았다.
뮤지컬 선덕여왕이 역사에 남는 작품이 될지 아니면 2010년 1월 한 달만 하고 끝날 작품이 될지...

삼성 LED TV로 첨성대를 만들고 세계적 디자이너 이상봉 선생님이 의상을 제작하고 한국의 칠채 리듬을 Rock으로 접목시킨 <뮤지컬 선덕여왕>이 ‘재밌는’ 뮤지컬로 탄생 될지는 ‘관객’(觀客)들의 ‘객관’(客觀)적인 평가에 달려 있다.” [데일리경제]

프로듀서 최종미

1985 - MBC입사
2003 - [볼쇼이 아이스쇼] 프로듀서
2004 - [MBC마당놀이 - 제비가 기가 막혀] 프로듀서
2004 - 뮤지컬 [Mamma Mia] 프로듀서
2005~2006 - 뮤지컬 [Aida] 프로듀서
2006 -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프로듀서
2006~2007 - 뮤지컬 [Lion King] 프로듀서
2007 - MBC특별공연 [쇼뮤지컬 추석 판타지] 프로듀서
2008 - MBC특별공연 [앙코르 쇼뮤지컬 설 판타지] 프로듀서
2008 - MBC특별공연 [쇼뮤지컬 LA판타지] 프로듀서
2008 - [장한나 다큐콘서트 - Beethoven] 3부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