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당뇨협회, 제2형 당뇨 예방으로 아카보스(제품명: 글루코바이) 요법 권고
국제당뇨협회, 제2형 당뇨 예방으로 아카보스(제품명: 글루코바이) 요법 권고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05.19 2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당뇨협회, 제2형 당뇨 예방으로 아카보스(제품명: 글루코바이) 요법 권고
국제당뇨협회(IDF)는 생활습관 조절에 실패할 경우 아카보스 요법(Acarbose - 제품명: 글루코바이)을 권고하는 제 2형 당뇨병 예방 지침을 발표하였다.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당뇨 전문 의사 위원회가 동의한 이 예방 지침은 당뇨병 전 단계에 있는 이들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관리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이 지침은 지난 4월 25일부터 28일까지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열린 제 2차 ICPMS (International Congress on Prediabetes and the Metabolic Syndrome) 에서 발표되었으며 ‘당뇨 의학(Diabetic Medicine)’의 5월호에 게재되기도 하였다.

국제 당뇨 연구소(International Diabetes Institute)의 연구소장이자 IDF의 예방 지침의 공동 저자인 폴 지메트(Paul Zimmet) 교수는 의사와 정부의 즉각적인 실행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현재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2억 4천 6백만이며, 2025년엔 3억 8천만으로 증가할 것이다. 당뇨병은 이제 국가 경제의 무거운 짐이다” 고 진술했다. 또한 그는 “제 2형 당뇨병은 충분히 예방 될 수 있으나 이것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인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생활 습관의 변화가 고위험에 속한 사람들에게 제 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충분하다” 전 IDF 회장이자 이번 지침의 공동저자인 조지 알베티(George Alberti) 교수가 설명했다. 더 나아가 일부 환자들은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과 함께 약물요법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아카보스(Acarbose)와 메트포민(metformin)는 국제당뇨협회에 의해 권고된 유일한 약물요법이다. 아카보스 요법은 유럽 및 북미에서 무작위·위약 대조로 실시했던 임상시험인 STOP-NIDDM(Study to Prevent Non-Insulin Dependent Diabetes Mellitus)의 연구 결과로 입증된바 있다.

이 연구는 아카보스 요법이 당뇨병 전 단계에서 제 2형 당뇨병으로 발전되는 위험을 36% 감소시켰으며, 전당뇨증에서 정상 상태로의 전환율 또한 눈에 띄게 증가시켰다. 또한, 아카보스는 심근경색 발생 위험을 91% 감소시킬 뿐 아니라 첫 번째 심혈관계 질환 발생 위험율을 49%나 줄인다는 결과를 얻기도 하였다.

또 다른 연구인 ACE (Acarbose Cardiovascular Evaluation) 에서는 아카보스가 심혈관에 미치는 이점들에 대해 심도 있게 조사할 예정이다. 이 시험은 무작위·위약 대조로 실시되며 아카보스가 새로운 심혈관질환 발생(2차 예방)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게 될 것이다. 최종 연구 결과는 2013년에 나올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