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한겨레, 이재용 변호인수 400명 이상' 보도에 "턱없이 부풀려져..악의적 왜곡"
삼성, '한겨레, 이재용 변호인수 400명 이상' 보도에 "턱없이 부풀려져..악의적 왜곡"
  • 안기정 기자
  • 승인 2020.07.22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삼성전자 제공
자료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한겨레신문이 22일자에 보도한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사건과 관련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이 선임한 변호인 수가 400명 이상인 것으로 확인됐다'는 내용과 관련,  "터무니없이 부풀려진 것"이라며 "일방적인 주장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날 발표한 자료에서 "검찰은 무려 19개월이 넘는 기간에 100명 이상의 삼성 임직원은 물론 여러 대형 회계법인과 국내외 금융사 및 그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수사를 진행해 왔다"고 전하면서 "그 과정에서 수사를 받는 개인이나 기업은 기본권 방어 차원에서 필요한 변호인을 각자의 사정에 따라 적정하게 선임하였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검찰이 여러 이유로 무리하게 변호인 교체를 요구한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사건과 관련된 전체 변호인 수가 불가피하게 늘어난 측면도 있다."고 설명하고"변호인 선임은 사건 관계자들이 각자 개별적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저희로서도 정확한 숫자를 파악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다만 한겨레 신문이 보도한 400명이라는 숫자는 턱없이 부풀려져 악의적으로 왜곡된 것이라는 입장이다.  삼성 이외의 회사나 회계법인 등 다수의 관련자가 선임한 변호인을 모두 합치고 그것도 중복해서 계산해야만 이런 숫자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는 것이 삼성측의 반박이다.

삼성전자는 그러면서 "기사가 만에 하나 사실이라면 한겨레신문이 어떤 경로로 형사소송법상 엄중하게 비밀이 보장되어야 할 변호인 관련 정보를 입수했는지도 의아한 부분"이라며  "한겨레신문이 일방적으로 추정 보도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삼성은 특히, "강도 높은 검찰 수사에도 불구하고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에 이어 검찰수사심의위원회의 수사 중단 및 불기소 결정이 나온 것은 범죄 혐의가 입증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미증유의 경제 위기 상황 속에서 기업 본연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